원정화, 간첩인가? 사회에 의해 희생된 여인인가?
원정화, 간첩인가? 사회에 의해 희생된 여인인가?
  • 편집부
  • 승인 2008.09.19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정화 사건을 부각시킨 정계의 언론플레이



                                                                                                      문혜원 광과대학 전자통신공학과.2 

 언론에 의하면, 간첩 원정화는 탈북자로 위장하여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여 다른 간첩들과 달리 아무런 거리낌 없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자유롭게 건너갔다. 한국에서는 군 안보강연을 하며, 휴대전화로 지령을 받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었다. 또한 대북 무역사업을 하여 간첩자금을 직접 마련하기도 하였고, 계부인 김순동 씨에게서도 간첩자금을 10억 원이나 받았다. 원 씨는 검찰 조사에서 “김 씨도 간첩이다”라고 말했고, 현재 김 씨도 간첩혐의로 구속 기소되었다.
 

 지난 10년간 적발된 남파 간첩은 2006년의 정경학(50) 씨가 유일했는데, 2006년 이전인 2001년 탈북자로 위장해 들어와 간첩활동을 한 원정화씨의 사건이 지금에서야 세간에 알려지게 되었다는 것에 일부에서는 미심쩍어하는 눈치다. 다소 언론 비판적일지는 모르나, 나도 언론에서의 보도가 믿기지 않는 부분이 있다. 


 첫째, 탈북자들이 받는 정착금은 2800만 원 정도라고 알고있는데, 어떻게 원정화는 9000만 원이나 되는 정착금을 받았는가? 원정화의 진술은 잘해봐야 다른 탈북자들에 비해 몇 백만 원 정도 더 받을 진술이었는데, 어째서 다른 탈북자들에 비해 5000만 원 이상의 돈을 받은 것인가? 

 둘째, 원정화의 북한찬양 안보강연을 막지 않는 기무사 및 해당직원은 처벌하지 않는가? 친북반미적 성향을 가진 국군장병들을 적발하기 위해 국가에서 일부러 친북내용의 강연을 시킨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든다.

 셋째, 원정화는 우리쪽 공작원에게 북한의 여권 사진을 찍어다 주는 등 이중간첩생활을 했다고 하였는데, 진정으로 북한에서 세뇌당하고 훈련된 간첩이라면 그런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된다. 7살 난 딸이 있어 그랬다는 것도 단지 변명에 불과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사회의 한편에서 사람들은 원정화가 과연 간첩이 맞는가?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위한 또는 한창 좋지 않은 한국의 정세를 덮기 위한 정계의 언론플레이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점점 퍼지고 있다. 또 원정화는 구속이 되자, 스스로 자신이 간첩활동을 시인했다고 하는데, 이것조차도 정부의 눈속임이 아니냐는 말들이 나돈다. 정말 이 말처럼 원정화는 간첩이 아닌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정말로 우리 사회는 원정화처럼 간첩이 당당히 이 땅을 돌아다니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면 왜 정부는 그 많은 간첩들을 잡지 않고, 이번 사건을 부각 시킨 것인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이번 원정화 사건에서는 수사당국과 정부는 너무나 많은 허점을 보이고 있다. 또 국민들에게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북정책으로 완화되어 있었던 북한과 우리나라의 관계가 이명박 현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로 적대적으로 변해가는 것 같아 국민들 모두가 불안해하고 있던 차에 일어났던 ‘금강산 사건’과 이번 ‘원정화 사건’으로 북한과의 관계가 영영 회복될 수 없는 것인가? 하고 생각하게 만든다. 또 원정화 사건으로 인하여, 많은 탈북자들이 의심을 받게 된 현 상황은 여러모로 불안정하다고 본다. 정부는 이 사건을 확실하게 해결함으로써 탈북자들의 불안한 위치를 다시 바로 잡아 주어야할 것이고, 국민들의 신뢰를 다시 찾아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