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 한 명 우수한 학생들을 위해
한 명 한 명 우수한 학생들을 위해
  • 최지수 기자
  • 승인 2011.03.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학장학과 장인들

 모래에서 진주알을 찾듯이 우수한 학생을 찾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 있다. 바로 우리대학 본부 1층에 위치한‘입학장학과’. 학생들이 한국해양대학교와 가장 먼저 인연을 맺는 곳이다. 입학장학과는 크게 신입생 및 편입생의 입학을 담당하는 입학관리팀과 장학지원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학관리팀
입학관리팀은 전반적으로 학생선발과 홍보를 주된 업무로 맡고 있다. 입학홍보업무, 편입학 준비, 수시전형 준비, 정시전형 준비, 수시전형 학생 선발, 정시전형 학생 선발, 결과분석. 이렇게 대학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학생선발에 대한 업무를 하다 보니 한가할 틈이 없다. 그래서인지 직원들 사이에서는 인기 없는 부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입학관리팀의 업무에 대해 입학장학과 김창열과장은“바쁘긴 하지만 이런 업무를 하면서 큰 틀을 잘 만들어 놓아야 우수한 학생들이 우리대학에 진학 할 것이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우리대학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보의 측면에서“직접적인 홍보도 중요하지만 그런 홍보는 최하위 수준의 홍보이다. 학교의 내실을 쌓아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우수학생을 유치하는 지름길이다. 현재 입학관리팀의 홍보도 고등학교와 연계한 독도탐방행사, COEX에서 실시하는 입학정보박람회 등 직접적인 홍보에 그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 아쉽다”며 의견을 내비쳤다.

 이렇게 입학관리팀에서는 업무에 대해 고찰하고, 우수한 학생들을 찾아 우리대학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장학지원팀
 장학지원팀은 장학사업에 관한 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교내, 교외 장학금 지급업무를 총괄하는 일을 하는 팀이다. 이 밖에도 교육멘토링 사업, 국가근로 장학사업 등 여러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장학지원팀 에서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외부장학금 유치, 국가지원금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덕분인지 현재 우리대학의 장학금 수혜금은 평균 학생 한 명당 약 127~135만원 꼴로 매우 높은 편이다.

 장학지원팀 박근열 팀장은“성적 위주로 배분되는 장학금 이외에 다양한 장학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임을 밝혔다. 학생들에게조금이라도 더 혜택을 주기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이들의 모습에서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