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면 상승, 더 이상 다른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해수면 상승, 더 이상 다른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 박수정 기자
  • 승인 2012.05.30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FrZr&articleno=3293305#ajax_history_home

  2011년 7월, 서울·경기·강원지역의 유례없는‘물폭탄’으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서울의 연속강우량은 587.5mm였으며 1907년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후 2011년까지 104년간 최대의 강우량이라고 한다. 또한 동남아시아일대에는 태풍 ‘녹텐’의 영향으로 태국을 비롯한 메콩강 일대 국가들이 큰 타격을 받았다. 태국의 경우 3개원 동안 내린 비의 양이 연평균 강수량인 1500mm를 훌쩍 넘긴 2000mm의 비가 퍼부었으며 이로 인해 태국 북부 지역은 사상 최악의 자연재해를 겪었다. 같은 해 11월, 강원도에는 50cm이상의 폭설이 내렸다. 이는 11월 관측 사상 전례에 없던 일이며 1984년 이후 27년 만에 내린 가장 많은 양의 눈이었다.

▲ 2011년 7월, 집중호우로 침수된 서울 대치역 일대 (출처 - 연합뉴스)
▲ 2011년 7월, 홍수로 물에 잠긴 태국 사원

급격한 이상기후현상 적신호, 대응책 필요
  이렇듯 최근 1년간 이상기후현상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뚜렷한 대비책이 제시되지 못한 채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이러한 이상기후현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는 기후변화가 있는데 주로 기후 변화는 자연적인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인간 활동에서 발생한 온실가스가 대기 중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지구가 더워지는 온난화 현상은 인위적인 요인에 의한 기후변화로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해수면 상승 등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 1850년 기상 관측 이후 (출처 - 해양환경관리공단)

   기후변화에 관한 과학적·기술적인 사안을 연구 및 조사하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IntergovermentalPanel on Climate Change)」는 2007년 기후변화에 관한 제4차 평가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명백하며 이러한 추세로 적절한 대응없이 기후변화가 지속될 경우 1980~1999년과 비교해 100년이 경과한 뒤 지구의 평균기온은 최대 6.4℃, 해수면은 약 60cm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더군다나 기후변화 중에서 30년 중 1회 정도의 확률로 일어나는 기상현상인 이상기후현상의 영향으로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태풍과 같은 열대성 저기압 세력은 더욱 강력해지고 비정상적으로 높은 파도와 해일의 발생가능성 역시 증가하게 돼 더 큰 위험을 초래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 우리나라 해수면 변화율 (출처 - 국립해양조사원)
▲ 위성고도계에 의한 우리나라 해수면 상승률 (출처 - 국립해양조사원)

이상기후변화, 위기가 아닌 기회
  기후변화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이상기후현상은 단순히 자연 현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경제·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UN 산하 해양 전문가 모임인 해양현황에 관한 국제프로그램(International Programme on the State of the Ocean; IPSO)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등이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30년 내에 해양생태계가 붕괴될 수도 있다”고 밝힌바 있다. 이는 해양 산성화, 수온상승, 빙하의 해빙 등이 주요 요인이며 바다 환경을 파괴하는 이러한 요인들이 서로 작용하면서 생명체가 대량으로 멸종했던 시기와 비슷한 조건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라 분석했다.

  또한 기상청 국립 기상연구소에 따르면 2050년 우리나라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후변화가 극단적인 기상현상으로 이어져 제주도와 울릉도의 겨울이 사라지고 내륙을 제외한 전국이 아열대로 변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내다봤다. 따라서 기후변화의 과학적 실체를 명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으며 이를 단순하게 위기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제주항, 전 세계 평균 해수면 상승률의 3배
  최근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주변해역 해수면 변동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제주도를 중심으로 남해안이 다른 해역보다 해수면 상승률이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기후변화패널인 IPCC에서 발표한 전 세계 평균 해수면 상승률인 1.8mm/년을 중심으로 비교해보면 특히 제주항의 경우 지난 33년간 평균 5.97mm/년의 상승률로 전 세계 평균 해수면 상승률보다 3배 가량 높은 수치이다. 이 외에도 서귀포, 거문도, 부산, 추자도, 가덕도 등이 세계평균 상승률을 상회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연안보다는 도서지역의 상승률이 높다고 분석됐다. 동해안의 경우, 남해 도서지역과 비슷한 상승률(1.44~2.54mm/년)을 보였으며 서해안은 세계평균 상승률보다 낮은 상승률
(1.08~1.76mm/년)을 나타냈다.


  주로 해수면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담수 및 다른 수괴의 유입, 대기와 해양간의 열교환에 의한 해수 밀도변화(특히 계절변화), 계절풍에 의한 해수의 이동 방향 차이에 따른 해수 집적 효과(Coastal Ekman pumping), 해류의 계절 및 갱년 변화, 수직 지각변동 등을 꼽을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해수면 상승률이 높게 나타나는 제주도, 남해안, 동해안의 원인으로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남측을 지나 동해안과 일본열도 동측으로 유입되는 쿠로시오 해류의 유량과 수온변화 등의 영향과 지구기후변화에 따른 수온상승으로 인한 해수의 부피변화 등의 영향이라 예측했다. 서해안의 경우는 낮은 수심과 지형적인 영향으로 남해와 동해보다는 낮은 상승률을 보이는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다 집중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전했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결과 예측과 대응전략 수립 필요성
  그렇다면 이러한 해수면 상승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될까. 실제 제주도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역별 해수면 상승 가속률을 파악하기 위해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총 39개의 조위관측소의 이력조사를 비롯해 매시간별 해수면 관측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각 조위 관측소의 기본수준면 결정기간 이후를 기준으로 자료의 통일성을 보장하기 위해 관측기간이 20년 이상인 18개 조위관측소 자료를 이용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조위 관측소는 각각 서해 4개(안흥, 군산, 목포, 대흑산도), 남해 6개(추자도, 완도, 여수, 통영, 가덕도, 부산), 제주해역 3개(제주, 서귀포, 거문도), 동해 5개(울산, 포항, 묵호, 속초, 울릉도)이다.


  관측 결과를 토대로 보면 해수면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연안개발 시 설계기준변화, 저지대 범람과 습지이동, 해안 침식, 담수층으로의 해수 침투, 연안 퇴적 유형변화 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이러한 해수면의 변화를 명확히 감지하지 않고 대응전략 역시 수립하지 않으면 후에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산업의 여러 분야에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해수면 집중 관리지역 선정 지속적 연구
  특히나 해수면 상승률이 가장 가파른 제주도 지역을 살펴보면 이미 2010년 국립해양조사원의 연구에서 제주도 지역의 지반이 상승하고 있어 절대 해수면 상승은 더 높을 것이라 분석한 바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번 우리나라 주변해역 해수면 상승률 결과를 토대로 가장 시급한 제주도를 중심으로 해수면 집중 관리지역을 선정했다. 해수면 집중 관리지역은 이어도해양과학기지-제주도-추자도-거문도를 연결하는 해역을 말하며 정밀 해수면 모니터링과 더불어 다양한 해양관측과 연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 전했다.

국가적 차원의 노력과 개인적 차원의 노력
  현재 국토해양부에서는 해양기후변화대응을 위해 한반도 주변 해양 생태계 변화 모니터링, CO2를 해저퇴적층에 이송·저장하는 기술 개발 등 연구적인 측면과 대국민적인 인식 증진을 위한 워크숍 개최, 해양기후변화관련 다양한 콘텐츠 개발 등 정책적 측면에서의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이 외에 기후변화 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UNFCCC)채택 등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노력도 이뤄지고 있다.


  해수면 상승 현상은 단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을 통해 변화에 대비해야하며 원인을 분석하는 일 역시 멀리해서는 안된다. 해양기후변화대응은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국가적 지원이 충분할 때 비로소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의 한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해수면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지구온난화를 막아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CO2를 줄여야 한다”며 “연안이 상승하는데, 연안의 무분별한 개발을 묵인하는 것은 오히려 장차 닥쳐올 재난을 앞당기는 행태라며 이는 국가와 국민이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라고 전했다. 또한 조금 늦은 듯 보인다해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은 최선을 다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