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나라 이웃학교
먼 나라 이웃학교
  • 김기섭 수습기자
  • 승인 2013.06.11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오레곤 대학교(University Of Oregon)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박성하 학생(국제무역경제학부·10)을 만나다.

 현재 국제 교류 교육원에서 금전적 지원을 가장 많이 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오레곤 대학교는미국의 오리건 주 유진 시에 위치한 주립 대학이다. 우리 대학은 오레곤 대학의 부설 기관인 어학원과 2009년 교류 협정을 맺었다. 또한 지금까지 69명의 우리대학 학생들이 교환학생으로 다녀왔다.  오레곤 대학 교환학생은 어학원 수업도 병행하며 오레곤 대학의 정규 수업까지 들을 수 있다.

 

어학원 수업은 하루에 5시간씩 일주일에 총 세 번의 수업을 한다. 5시간 중 3시간은 문법·독해·영작 수업이고, 나머지 2시간은 청해·회화수업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수강 전에 반 편성 시험을 보는데, 결과에 따라 총 6개의 반으로 배정된다. 한 반에서 15명 정도의 학생들이 같이 수업을 듣고, 한국인 학생보단 다른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같은 반이된다. 어학원 수업을 모두 이수하면 5학점에서 6학점을 채울 수 있다.

정규 수업은 전공과목 수업과 교양과목 수업으로 나눠지는데, 건축예술, 문리(문과+이과),경영, 교육, 언론, 법학 수업이 있고 우리대학 교환학생은 최대 2과목 까지 수강할 수 있다.

 

Q. 본인이 수강한 어학원 수업과 정규 수업의 난이도는 어떠한가요.

 

A.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합격할 실력이면 수업이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을거에요. 또한 어학원 측에서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정규 수업의 기간을 정해주니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정규수업은 생각보다 많이 어려워요. 처음엔 내용보단 단어가 어려워서 수업을 따라가기가 막막했어요. 하지만 저는 당일 수업의 내용과 단어를 예습하며, 수업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을 조금씩 쌓아 가다보니 수업을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교환학생은 잠자리와 식사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A. 거주방법은 크게 기숙사와 홈스테이 두 방법이 있어요. 먼저 홈스테이는 주인에 따라 집이며 밥의 차이가 클 수 있어요. 하지만 기숙사비용보다 훨씬 싸고, 학교에서 통학버스를 무료로 운영해 교통비가따로 들진 않아요. 통금도 기숙사에 비해 훨씬 자유로워요. 반대로기숙사는 홈스테이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시설측면은 홈스테이보다 좋아요. 기숙사 식당은 종류가 많아요. 기숙사는 종류도 네 가지가 있어 가격별로 시설도 차이가 있어요.

 

Q. 한 학기 동안 수강할 수 있는 수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학점을 이수하기에는 비효율적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교환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학점이수보다는 미국에서 다양한 경험과 문화체험하고 싶었어요. 학점이 목적이었다면 교환학교에 가지 않고 열심히 공부만 했겠죠. 오레곤 학교에서 정말 다양한 활동들을 했어요. 그 중 한 가지가 일주일에 두 시간 씩 현지 학생들과 일 대 일 튜터링을 한 것이에요. 친구로서 같이 공부하고 서로의 생각들을 나누며 친밀해 지는 시간이었어요. 이 밖에도 오레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서 많은 좋은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Q. 오레곤 학교로 교환학생을 꿈꾸는 이들에게 한 가지 팁을 준다면 무엇일까요.

 

A. 오레곤 대학교도 다른 미국의 대학처럼 9월에 첫 학기가 시작해요.우리 대학 교환학생 체류 기간은 보통 1월~6월이에요. 더욱이 상반기에는 크리스마스 같은 공휴일도 거의 없어요. 그래서 초반에 현지 학생들과 친해질 기회를 놓치면 다시 친해지기가 힘들어요. 이럴 때는 튜터링을 신청하여 자연스럽게 친해질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