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연말평가
학생회 연말평가
  • 김수영 기자
  • 승인 2013.12.0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의 시작과 끝

학생회 연말평가 - 공약의 시작과 끝

 

 3월 초부터 활발히 시작되었던 학생회의 노력이 학기가 마무리되어가는 지금 끝을 보이고 있다.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그들의 공약은 지켜졌는지 2학기 학생회 평가를 통해 확인해보자.

 

[총학생회 NOW]

공약사항

이행여부

구체적 사항

1학기

2학기

등록금 동결

2012년 7%인하된 금액 동결

총학생회실 이전

×

어울림관 2층 그라찌에 옆 복지 공간 운영

부산 영도 동삼혁신도시 해양특성기관과 MOU체결

×

구청장, 국회의원 간의 협력으로 진행 중

각 단과대학관 별 미니 카페 운영

×

국제대 완료/ 공대 1호관 –증축공사 후 카페입점 예정

실내 체육관 및 체력 단련실 리모델링

×

추경예산으로 방수처리, 내벽공사 진행예정

여가활동 활성화

아치컵/농구대회/풋살대회 진행

단과대학별 행사지원

요청부분에 있어 지원 실시

 ‘총학생회실 이전’은 2학기부터 학생카페를 운영한다는 공약으로 수정되어 프린트, 운동기구 대여 등의 복지 공간 활용을 어울림관 2층 그라찌에 옆에 계획하였다. 우선적으로 공간 확보만을 해놓은 상태이자만 예산 부족으로 실행에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부산 영도 동삼혁신도시 해양특성기관과 MOU체결’은 각 기관간의 협약이 필요한 사항으로 지역구 국회의원과 구청장의 협력 하에 진행 중에 있다.

 ‘여가 활동 활성화’를 위해 총학생회는 아치컵, 농구대회, 풋살대회를 진행하였으며 올해 첫 실시된 ‘Young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또한 2학기 계획중이였던 ‘수영대회’는 실행이 힘들지만 ‘다이어트 프로그램 실시’는 겨울방학 중 진행될 예정이다.

 학기 초 내세운 공약이외에도 총학생회는 다이어리 사업을 대신한 ‘학교 야구잠바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더해 ‘학교 어플리케이션 개선 위한 개발’을 진행하여 겨울 중 베타 서버를 이용, 2월중 실제 사용을 예상하고 있다.

 김재호 전 총학생회장은 “총학과 학생의 개별적·직접적 의사소통의 기회가 부족했다” 또한 “학기 초 업무 파악 등의 인수인계로 시간이 지연돼 인해 펼쳐놓은 사업을 마무리 짓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해양과학기술대 학생회 해울]

공약사항

이행여부

구체적 사항

1학기

2학기

등록금 동결

2012년 7%인하된 금액 동결

농협 ATM기 설치

여름 방학 중 설치 완료

3층 음료수 자판기 설치

당선 당일 바로 실시

3층 공터 쉼터 만들기

×

의견 수렴으로 진행 완료

대외활동 기회증진

봉사활동 진행

해과기인의 이벤트 및 대회 추진

2학기 단대 축제 ‘어울림’ 축구대회 ‘해울컵’ 실시

생일자 축하자보 제공

학생들의 요청 통한 게재

 1학기 실행되지 못한 ‘3층 공터 쉼터 만들기’를 끝으로 ‘해울’의 모든 공약은 이행되었다.

 매년 학생회가 추진해 온 사안이였던 ‘농협 ATM기 설치’ 안건은 아라관의 신축과 맞물려 수요조사를 했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관계자를 설득하여 이루어졌다. ‘3층 공터 쉼터 만들기’의 경우 실내 흡연이 불가한 학교 규정상 비흡연자의 편의와 학생·교수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행되었다. 또한 학생회는 ‘나라사랑·부산사랑 협의회’의 면접장 설치 후 봉사활동 홍보를 통해 ‘대외활동 기회증진’을 촉진하려 했지만 학생들의 참여율 저조로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재 학생회 ‘해울’의 부회장 박정열 학생은 “강의실·화장실 등의 내부시설 개선을 비롯해 학생을 위한 복지에 아쉬움이 남는다”며 “차후 학생회는 학생과 더 많이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제대 학생회 UNI]

공약 사항

이행 여부

구체적 사항

1학기

2학기

등록금 동결

2012년 7%인하된 금액 동결

국제대학 화장실 리모델링

×

12월중 진행 예정

6층 정독실 리모델링

×

12월중 진행 예정

강의실 내 시계설치

6월중 진행 완료

토익 고사장 유치

×

 

국제대 학생회실 리모델링

×

그라찌에 입점으로 가능

투명한 학생회 재정 운영

정확한 알림의 미흡

 ‘국제대학 화장실 리모델링’은 변기 커버 교체를 대안으로, ‘6층 정독실 리모델링’은 의자, 창문의 시설 위주의 교체를 오는 12월 중으로 추진 예정이다. 두 사항은 본래 여름방학 중 실행 공약 사항 이였으나 국제대 그라찌에의 입점으로 공사 진행이 늦어졌다.

 이전 국제대 학생회부터 공약 사항으로 제시 되었던 ‘토익 고사장 유치’의 경우 기초교육원, 총학생회와의 협력으로 유치가 확정되었으며 앞으로 중앙방송 시스템의 추가로 고사장 수를 증가 시키는 등의 노력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대 학생회실 리모델링’의 경우 예산상의 문제로 올해 실행이 불가능 할 사항이었다. 하지만 그라찌에가 입점하면서 그라찌에 측이 비용을 부담해 학생회실을 비롯한 해사법학부, 해양행정학과의 과방이 개선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투명한 학생회 재정 운영’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였지만 학생들의 참여 저조로 각 과의 회장을 통한 알림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운영공개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그 외 국제대 학생회는 ‘국제대 UNI컵 진행’과 ‘해사법학부 모의재판’을 후원하였고, 각 과에 필요 물품(도어락, 사무용품)을 지원하였다.

 이보슬 국제대 부회장은 “수업과 학교생활 등으로 학생회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다”며 “아쉬운 점과 미숙한 점이 있지만 임기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활동 했다는 점을 학생들이 이해해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과대학 학생회 멸사봉공]

공약 사항

이행 여부

구체적 사항

1학기

2학기

등록금 동결

2012년 7%인하된 금액 동결

공대 ‘미니 카페’ 설치

×

×

1호관 증축 후 향후 2년 안에 설치 예정

공대 쉼터 제공

 

공대 축구대회 및 풋살대회 개최

 

복사기, 휴대폰 충전기 설치

학생회실에서 이용가능

1층 여자화장실 → 남자화장실

×

설문조사 통해 변경완료

5층 화장실 커튼 설치

설문조사결과 불필요하다는 의견

여학생 휴게실 개선

총여학생회와의 협의 하에 관리

노후된 사물함 교체

1학기 완료

택배 수령 서비스

학생회실 개방 중 이용가능

체육용품 구비, 대여

 

프린터 A4용지 제공

1인당 20장 내외로 제공

시험기간 내 정독실 개방

 

 ‘공대 미니 카페 설치’의 경우 올해는 실제적으로 어려워 보이며 빠르면 12월부터 착공되는 공대 1호관 증축 공사 완료 후 2015년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공대 쉼터’는 현재 공대 2호관 301호 강의실 앞에 마련되었지만 1호관 로비에 위치한 쉼터 의자는 미관상의 문제로 사라졌다. 김재환 공과대학 학생회 회장은 “향후 공대 1호관 증축 시 학우들의 휴게실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설과, 총무과 및 공대 행정실측에 요청해놓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휴대폰 충전기 설치’는 지난 7월 공대 1호관 로비에 휴대폰 충전함을 설치하였지만 도난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복사기 사용과 더불어 학생회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공대 1호관 126호 강의실 맞은편 ‘1층 여자화장실을 남자화장실로 변경한다’는 안건에 대해서는 지난 6월 기말고사기간 중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마쳤다. 이후 공과대학 교수회의를 거쳐 10월 중순경 남자화장실로 변경이 완료되었으며 ‘택배수령 서비스’의 경우 현재 학생회의 당직시간 중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지만 1주일에 1~2건 정도로 사용이 미미한 편이다.

 

[총여학생회 Lady First]

공약 사항

이행 여부

구체적 사항

1학기

2학기

매달 이벤트 진행

9월-건의사항 추첨

10월-중간고사 컵라면 제공

Facebook 개설로 의사소통의 장 마련

×

여학생 휴게실을 통해 게시물 부착

시험기간 여학생 휴게실 24시간 개방

시험기간주 1주일동안 개방

여학생 휴게실 청결 및 고데기 등 물품 구비

 

변기커버 교체

1학기 모든 여자 화장실을 대상으로 실시

여학생 휴게실, 단대학생회, 총여학생회실을 통해 생리대·진통제 보급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접종

2학기 추가적으로 진행됨

화장실 위생용품 보급 활성화

 

 소통활성화를 위해 제안된 ‘Facebook 개설 통한 소통의 장 마련’의 경우 관리를 담당하던 홍보국장과 부회장의 2학기 휴학으로 더 이상의 관리가 어려워 진행되지 못하였으나, 여학생휴게실에 모든 게시물을 부착하여 소통을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여학생 휴게실관리에 노력을 했던 총여학생회는 휴게실에 비치된 이불을 한 학기에 3번 세탁하고 면봉 및 비비크림 등의 물품구매로 여학우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였다.

 현 총여학생회 최현아 회장은 “나름 여학생 휴게실 관리에 신경을 썼지만 수요에 비해 인력이 부족해 미흡한 점이 있었다”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이에 덧붙여 “작년에 비해 여학생 휴게실의 활용빈도가 높아진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총여학생회의 경우 제시한 공약이외에 창문이 없어 습기 등의 문제가 있던 해과기대 여학생 휴게실에 환풍기를 설치하였고, 추후 다른 단대에 비해 열악한 환경인 국제대 여학생 휴게실의 시설 개선을 고려중이라 밝혔다.

 

[해사대 사관부 ]

공약 사항

이행 여부

구체적 사항

취업박람회 선사비교 안내 책자 제작

해사대학 홈페이지 게시판에 개재

강연회 실시

추후 재무설계관련 강연회 기획

졸업 후 취업을 위한 다양한 진로방향 인터뷰 및 자료 게시

 

건조실 확보 및 건조대 대여

여학생구역에만 건조실 존재

4학년회의 뿐만 아닌 2학년, 1학년도 자율적으로 발언 가능한 회의 마련

투표권 확대

사관장 방의 상담실 활용

현재까지 약 100여명의 학생이 방문

운영회비의 깨끗한 사용과 사용내역의 철저한 공개

현재 정산중

 ‘진로방향 인터뷰 및 자료 게시’는 평소 학생들이 취업에 있어 궁금한 부분을 듣고 매달 일주일정도 정해진 기간을 통해 해운회사를 방문한다. 방문을 통해 질문을 묻고 정리하여 해사대학 홈페이지에 올리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건조실 확보’ 공약은 상대적으로 많은 남학생의 수로 인한 관리의 어려움으로 현재 여학생구역에만 위치하고 있다.

 ‘운영회비의 깨끗한 사용과 공개’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된 ▲운영회비 통장내역 온라인 게시 ▲운영회비 사용내역 보고의 구체화 ▲영수증 제도의 엄격화 ▲운영회비 감찰제도의 활성화 4가지 안건은 현재 마무리 단계이며 매달 정산을 통해 사관장에게 보고되고 있다.

 해사대학 2학기 사관부 김재현 사관장은 “제시한 선거 공약을 모두 지키기 위해 노력했고 학생회 개개인의 노력으로 공약사항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학기 초 막연하고 힘들었지만 학생들을 위해 활동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학기 초 내세운 공약의 온전한 이행을 위해 13학년도 학생회의 행보가 막바지를 향하고 있다. 1학기 실행치 못한 사항은 2학기 공약수행을 이루었고 또한 현재 진행 중이다. 우리대학 장지원(국제통상·10)학생은 “공약의 이행을 위해 노력한 학생회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최선을 다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총학생회를 비롯하여 각 단대 학생회들에서 사용한 예산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김수영 기자

yo153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