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주요소식
학내주요소식
  • 김아현 수습기자
  • 승인 2014.05.1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전자 정보 체험전 열려

지난 430일 우리 대학 도서관 2층 로비에서 전자 정보 체험전이 열렸다. 전자 정보 체험전은, 도서관 전자자료 홍보 및 이용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정보 검색대회, 스탬프 홍보 이벤트 두 가지로 구성되었다.

정보 검색 대회는 안내데스크를 방문해 방명록을 기재한 뒤,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전자 자료에 대한 설명과 활용법을 듣는다. 그 뒤 부스를 방문하여 자료에 대한 안내와 시연을 체험한 뒤 관련 문제에 정답 표기 후 제출하는 형식이었다. 응모자들 중 정답자를 선별하여 추첨하여 시상하였다.

또 스탬프 홍보 이벤트는 행사장 부스를 방문하여 해당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듣고 10개 이상의 스탬프를 받아 응모하는 것이다. 당첨자 추첨과 발표, 시상이 있었으며 체험전 참가자 들 중 우수후기 당첨자를 선정해 시상하기도 하였다.

우수후기로 당선된 양태광(11·해운경영학부),교수님이 많은 홍보를 하셔서 가보았는데, 잘 정리되어있는 학교 전자정보시스템에 놀랐다. 또 이번 전자정보체험전을 통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지원해주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세계 해양 문화연구소협의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는 세계해양문화연구소협의회(WCMCI회장 정문수 한국해양대 교수국제해양문제연구소 소장)‘2014년 제4회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5일과 26일 양일간 학내 국제교류협력관(101)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대만, 프랑스에서 참가한 22명의 세계해양문화연구자들이 해항도시의 사회구조적 특징과 문화정체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세계해양문화연구소협의회 정문수 회장은 해항도시는 국경을 초월하여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경제 및 문화 활동의 주요 무대이라며 국내외의 해양문화와 역사, 문학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해항도시의 교류성, 탈민족성, 잡종성과 같은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논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밝혔다.

 

우리대학, 성동조선해양()맞춤형 교육과정 설치운영 위한 협약체결

지난 411, 한국해양대학교 박한일 총장은 성동조선해양() 김연신 대표이사와 11일 오전 대학본부 3층 회의실에서 맞춤형 교육과정 설치운영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향후 양 기관은 성동조선해양 트랙 운영위원회를 구성, 한국해양대 조선해양 관련 학과 3학년 재학생을 매년 10명 내외로 선발키로 했다. 선발된 학생에게 한국해양대는 장학금, 해외연수기회 등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성동조선해양에서는 현장실습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이수한 졸업생 중 성동조선해양의 채용기준을 만족한 자를 우선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한일 총장은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윈윈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끈끈한 협력을 통해 대학과 기업, 대한민국 조선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기대했다.

우리대학, CEO 인문학 아카데미 개강

지난 4, 우리대학에서 기업체 최고경영자(CEO)와 전문직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1CEO 인문학 아카데미'가 첫 발을 내딛었다.한국해양대 국제대학(학장 이기환)은 지난 8일 오후 MBC부산문화방송() 8층 대회의실에서 첫 강의를 열었다. 이날 첫 번째 초빙강사로 나선 S&T 중공업 배순훈 회장은 ‘CEO 입장에서 기술과 인문의 융합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한국해양대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 중 처음 마련한 ‘CEO 인문학 아카데미'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마다 다양한 고전을 통해 문학, 역사, 철학, 예술, 해양 분야를 탐구하고, 현장학습으로 인문학적 사고의 역량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대학, ‘해양실크로드 탐험본격가동

지난 41, 우리대학은 본격적인 해양실크로드 개척의 첫 걸음으로 경주 힐튼호텔에서 ‘2014 해양실크로드 글로벌 대장정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협정 체결식을 가졌다. 한국해양대 해사대학생 170명을 비롯한 200여명의 탐험대는 동양 최대의 실습선인 한바다호에 승선해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60여 일간 9개국 10개항에 이르는 주요 거점도시들을 항해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전국 해양문화 학자대회,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대회, 사전도록 편찬, 혜초기념비 설치, 거점국가 간 문화 교류, 다큐멘터리 제작 및 화보 발간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SPX 플로우 테크놀로지(), 한국해양대에 장학금 전달

SPX 플로우 테크놀로지()(대표 이병승사진 왼쪽 여섯 번째)1일 오후 한국해양대 해사대학관 제1회의실에서 ‘2014학년도 1학기 장학증서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서 SPX 플로우 테크놀로지() 이병승 대표이사는 해사대학생 5명에게 장학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이 대표는 한국해양대 기관학과 77학번 출신으로 1987년 창업, 현재 미국 SPX그룹의 한국 현지 법인인 SPX Korea의 대표이사직을 겸임하며 에어 드라이어 및 에어필터 등을 개발생산하는 SPX 플로우 테크놀로지()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대학생 IEL Quiz Contest 우리대학 학생 입상

전국 79IEL 구독기관의 이공계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KITIS 창사 20주년 기념 제1회 전국대학생 IEL(IEEE Electronic Library) Searching Quiz Contest가 열렸다. 우리대학 이규현(나노반도체학과 3학년)학생은 3등으로 입상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