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 득과 실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 득과 실
  • 문대성 기자
  • 승인 2014.06.1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려한 봉사에 숨은 비효율적인 노동과 불합리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자는 1996년 1회 334명에서 2013년 18회 883명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작년자원봉사자 지원자는 6월 4일부터 17일까지 14일 동안 기획팀, 프로그램팀, 초청팀 등 10개 팀 31개 분야에서 6.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연령별로는 20대가 전체 지원자 중 72%로 많았지만 10대에서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가 지원했고, 부산 이외 지역에서 온 자원봉사자도 30%에 이르렀다. 올해 6월에도 자원봉사자 모집을 시행한다. 이에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 경험자인 송이(서비스개발·티켓운영), 김희영(서비스개발·티켓운영), 강석대(서비스개발·티켓운영), 송민희(상영관 운영), 강준우(총무팀 사무지원), 신완수(프로그램 GV부분), 여찬석(의전운영), 장윤영(비프샵운영), 박성하(프로그램팀) 9명의 학생들에게 당시 경험담을 들어보았다.


 GOOD VS BAD

GOOD

1. 자원봉사자로써 부산국제영화제에 기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

2. 국제적인 행사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이다.

3. 다양한 사람들과 활동하면서 인맥,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이다.

4. 연예인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이다.

5. 봉사활동시간 확인서가 발급된다.

BAD

1. 해운대에서 집이 먼 경우 출퇴근에 문제점이 있다.

2. 봉사기간 중 공결 처리가 안 되는 수업 있다.

3. 대학 시험기간과 봉사활동기간이 중복된다.(10월 초~ 10월 중순)

4. 불규칙적인 근무 시간으로 식사를 패스트푸드로 먹을 때가 많다.(프로그램 팀 GV부분)

5. 지정된 봉사시간이 야간(21시-24시)이면 봉사 후 숙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의전운영)

6. 아침 일찍 나와 새벽까지 일을 하다 보니 잠을 잘 시간이 부족하다.(사무지원팀)

7. 부산국제영화제에 필요한 가구 세팅 및 철거, 필요한 물품을 세팅하면서 체력적으로 힘들다.(총무팀 사무지원팀)

 앵카탑 군의 희(喜) 로(怒) 애(哀) 락(樂)

2013년 7월 19일, 18회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자에 최종합격했다. 자원봉사자가 되어 부산국제영화제에 기여할 수 있어 뿌듯하고 기쁘다. 내가 맡은 부서는 사무지원이다. 사무지원부서는 다른 부서와 다르게 영화제 2주전부터 조기근무를 시작하여 영화제 전체를 지원한다. 영화제 개막 2주 전 사무지원 팀원들은 행사에 필요한 테이블, 의자, 가구, 냉장고를 세팅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음료, 과자를 몇 천개씩 옮기는 작업을 한다. 영화제가 개막하지도 않았는데 벌써 지치고 힘들다. 하지만 팀원 서로가 격려하고 의지하며 이겨내고 있다. 며칠 간 새벽 작업을 끝내며 힘든 개막식 준비를 마쳤다. 하지만 ‘이게 무슨 마른 하늘에 날벼락 인가?’ 갑자기 행사 담당자가 "내일 태풍이 오니 다시 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비효율적인 일처리 방식에 몇 몇 동료들이 자원봉사를 그만뒀다. 함께 일하며 정든 팀원들이 떠나자 마음 한 구석이 텅 빈 것처럼 슬프고 회의감이 든다. 하지만 태풍이 지난 후 남은 팀원들과 다시 개막식에 필요한 세팅준비를 했다. 드디어 10월 3일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열렸다. 행사장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준비한 곳에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 그리고 한 달 동안 잠자는 시간 외에는 함께했던 팀원들과 추억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부산국제영화제 주요 자원봉사 분야

기술팀 - 필름 트래픽 원활한 영화 상영을 위하여 필름을 각 상영관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송하는 등 필름에 관한 전반적 관리 업무(필름도착, 발송) 및 영사기사 보조업무를 수행한다. 영화제 기간 합숙 이 가능하고 강인한 체력과 성실함이 필요하다.

자막팀영화제 출품작의 한글 및 영어 자막 제작을 물리적으로 돕는 도우미의 역할이다.(번역 업무 아님) 영화제기간동안 극장 근무가 주가 되며 자막 상영용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 설치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지원한다. 하루 평균 10시간 극장 내에서 근무한다. 꼼꼼하고 성실하게 맡은 책임을 수행할 수 있으면 가능하고 특히 컴퓨터 및 캠코더 비롯한 각종 기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지원자면 유리하다.

프로그래밍팀 비디오 룸 관리와 대여 및 게스트에게 관람의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영어회화가 가능해야 한다. 능숙한 영어회화가 가능하고 원활한 대인관계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티켓 지원 관객과 게스트들을 대상으로 한 영화제의 티켓 발급 업무를 지원한다. 전산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각종 운용기법은 실무교육을 통해 익히게 된다. 가장 먼저 관객과 만나는 업무로써 성실함과 친절함도 요구되고 일부 인원은 조기 근무가 가능해야 한다. 

안내데스크영화제를 찾는 관객과 게스트에게 영화제의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상영 일정표를 비롯한 출품작에 대한 설명이 요약된 티켓 카탈로그를 관객들에게 제공하는 등 영화제 정보를 안내한다. 또한 상영일정 및 영화제 기간 내 펼쳐지는 각종 최신 정보들을 숙지하여 관객에게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한다. 관객들과 항상 함께 있기에 친절함과 상냥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