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재정지원사업, 이대로는 안 된다.
대학재정지원사업, 이대로는 안 된다.
  • 해양대신문사
  • 승인 2017.09.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_지난 3월 감사원의 「대학재정지원사업 및 구조개혁 추진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위법·부당 및 제도개선 사항이 총 25건으로 확인되었다. 특검과 감사원의 수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청와대와 교육부가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IME)’에 부당 개입해 이화여대가 선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사업 자체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난 마당에, 그 누구도 재정지원사업의 공정성을 온전히 믿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교육부는 이제 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연계함으로써 효율적인 대학개편 작업 마련에 들어갔다.

_박근혜 정부가 들어오면서 재정지원을 무기로 한 대학 구조조정은 본격화 되었다. 교육부의 정책에 반대하거나 저항하는 대학은 가차 없이 재정지원사업에서 고배를 마셔야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부산대학교다. (故) 고현철 교수의 희생으로 총장직선제를 관철했으나, 그 결과 교육부의 재정지원이 삭감되는 등 불이익을 받았다. 교육부의 의도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 당장의 재정이 급한 대학은 다시 또 재정지원사업에 목을 매달아야한다. 상황이 이럴수록 재정지원을 무기로 한 교육부의 일방통행 식 대학 구조조정은 심화되었다.

_그렇다면 구조조정의 방안은 합당한 것인가? 이 또한 동의하기 어렵다. 경제논리에 따라 구조조정의 수단으로 전락한 재정지원사업은 대학의 땜질식 정책을 불렀다. 산업 수요에 맞춰 그때그때 학과를 조정했다.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로 조용할 날 없는 대학가는, 그야말로 대학 판 ‘쩐의 전쟁’이었다. 재정지원사업의 우등생으로 손꼽혔던 이화여대는 ‘대학이 돈벌이에 눈이 멀어 학문을 버렸다’는 말까지 쏟아지며, 학내 분규 사태로까지 번졌다.

_이제 대학 재정지원사업이 이대로는 안 된다. 대학교육을 경제논리에 종속시키려는 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 또한 재정지원사업의 명확한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관리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신뢰를 회복해야한다. 새로 출범한 정부에 고등교육 정상화를 간곡히 바라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