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도서정가제인가?
누구를 위한 도서정가제인가?
  • 하영은 수습기자
  • 승인 2018.06.04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혜택은 도리어 줄어들어

_지난 5월 1일 대한출판문화협회를 대표로 한 ‘건전한 출판·유통 발전을 위한 자율협약’이 시행되었다. 이번 협약은 2014년 시행된 도서정가제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협의 끝에 체결되었다. 세부내용으로는 ▲전자책 대여 기간 축소 ▲제 3자 제공 할인 제한 ▲유가증권 형태의 경품 제공 금지 등이 담겼다.

_기존의 도서정가제는 소규모 서점의 경쟁력 강화와 과열된 책값 인하 경쟁을 없애고 양질의 도서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2014년 대폭 수정된 도서정가제는 영세 서점 및 출판사의 고사를 막기 위해 기존 가능 할인율이었던 20%를 15%까지로 제한하는 등 많은 변화를 겪었다. 하지만 오히려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의 격차가 커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 이에 올해 미비점을 보완한 자율협약이 도입되었다.

_이번 협약은 저렴한 가격에 최장 10년까지 대여가 가능했던 전자책을 3개월까지만 대여하도록 하고, 기존 정가의 40%까지 할인이 가능했던 카드·통신사 할인도 최대 15%를 넘지 못하게 제한하였다. 또한, 도서 구매 시 경품으로 제공할 수 있었던 문화상품권, 도서상품권, 기프티콘과 같은 유가증권도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누릴 혜택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_특히 강의 교재 등 도서 구매와 밀접한 학생들의 경우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안수빈 학생(국제무역경제학부·18)은 “책을 이전보다 비싸게 살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새 책보다는 중고서적을 구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소비자 중심이 아닌 출판업계와 일부 서점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구매자들을 위한 도서 판매 제도의 손질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