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서적, 먼저 잡으면 임자
전공 서적, 먼저 잡으면 임자
  • 하영은 수습기자
  • 승인 2018.06.04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의 연체자로 인해 연체 규정에 대한 불만 높아져

_

도서관에 붙여진 연체자 목록
도서관에 붙여진 연체자 목록

 

지난 5월 학내 커뮤니티 사이트 ‘에브리타임’에 ‘국무경 도서 대출자’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강의 교재 고의 연체자와 도서관 연체 규정에 대한 불만이 주를 이루며 15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국제대학 소속 A 학생은 “전공도서가 비싸 도서관에서 대출하는 학생들이 많다”며 “한 학기 내내 반납을 안 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규정은 연체 기간만큼 대출을 금지하고 있어 방학이 지나면 상쇄돼 다음 학기에 다시 대출할 수 있다”며 “고의로 연체하는 사람들에 대한 패널티가 사실상 없다”고 말했다.

_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도서관 자료운영팀 전행순 팀원은 “많은 학생이 교재를 도서관에서 빌려 이런 의견들이 나오는 것 같다”며 “학생들의 불만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규정 강화에 대해 전 팀원은 “규정을 강화하면 이전 연체 학생들에게 조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_한편 부산대와 동아대는 한 권의 책을 1일 연체할 때마다 100원을 부과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하지만 책값보다 싼 연체료에 고의 연체자가 해결되지 않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어 부경대의 경우 연체자에게 열람실 좌석 배치를 금지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 팀원은 “연체료를 부과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운영하기 힘들다”며 “열람실 좌석 배치 금지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도 대출 시스템과 연결하는 과정에서 예산이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일부 전공도서는 대출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도 학생들의 자발적인 반납을 당부했다.

_도서관 연체 규정 강화에 대해 김도헌 총학생회장(기계공학부·15)은 “반대하는 의견을 가진 학생들이 있을 수 있다”며 “건의하기 전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학내규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규정심의위원회가 열려야 하는데 2개 이상의 규정을 개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김 회장은 “다른 규정은 바꿀 것이 없는지 현재 검토하는 중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