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만 지키기 힘든 자전거 안전모 착용
알지만 지키기 힘든 자전거 안전모 착용
  • 김민창 수습기자
  • 승인 2018.10.0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안전모 착용 의무화, 대책은 어디?

_지난 928개정된 도로교통법과 그 시행령에 따라 자전거 탑승 시 안전모를 의무적으로 착용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이현빈 학생(해운경영학부·18)자전거를 안전모 없이 타다가 다친 경험이 있다면서도 학내에서 오포 자전거를 탈 때 안전모를 착용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_현재 부산광역시를 비롯한 유관 지자체는 뚜렷한 안전모 관련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6월 기준 부산지역 자전거 대여소 총 13곳 중 안전모를 자전거 수만큼 준비한 곳은 단 3곳뿐이다. 이와 관련해 영도구청 교통행정과는 구청에서 따로 추진하는 공영자전거 서비스가 없어 안전모 대여소 설치 계획 또한 없다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오포 자전거의 경우에는 구청에서 따로 안전모를 구비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_한편, 안전모 대여소가 생겨도 문제라는 의견도 있다. 앞서 안전모 대여소를 마련한 서울특별시 경우, 공영자전거 이용자 1,597명 중 안전모를 착용한다는 응답자는 15%에 불과했다. 김윤오 학생(해양행정학과·14)머리를 애써 가꿔도 안전모를 쓰면 흐트러진다자전거 안전모를 같이 공유하는 상대가 불특정 다수인 것도 꺼려진다고 지적하였다.

_한편, 학내 안전모 마련과 관련하여 학생복지과 김상철 팀원은 안전모 관련 시설을 오포 측에서 마련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학에서 제공할 계획은 없다오포가 안전모 관련 시설을 갖추지 못할 시 공유 자전거는 학내에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포 측에 문의해본 결과, 뚜렷한 태도를 보이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안전모 없이 오포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학생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