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해대인, 제2의 해대인 생길까?
사라지는 해대인, 제2의 해대인 생길까?
  • 이은민 기자
  • 승인 2018.12.0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12월부터 운영 중단 예정

_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해대인서비스가 내년 122일부로 종료될 전망이다. 해대인은 버스 시간과 식단표 등을 비롯해 도서관 및 학내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해왔다. 우리대학 학생 약 4,000여 명이 해대인을 이용하고 있는 만큼, 운영 종료 후 다수의 학생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_황혜정 학생(영어영문학과·18)해대인을 통해 다양한 학교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제공받을 수 있어서 편리했다면서 내년 말부터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해대인 서비스가 종료되는 이유는 카카오의 챗봇 유료화 방침 가능성 때문이다.

_이에 대해 해대인 운영자 신영진 학생(제어자동화공학부·14)카카오의 챗봇 유료화 가능성이 주된 종료 이유지만 4학년을 앞두고 유지보수를 하거나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해대인의 유료 전환에 대해서는 유료로 사용하게 하고 싶지 않다 해대인 서비스는 종료되지만, 후배들이 다른 방식으로 새롭게 서비스를 구축해 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_한편, 타 대학의 경우 이미 학생 편의 서비스 개발이 활발하다. 부산대학교는 학생자치기구가 운영하는 마이피누(MYPNU)’ 어플(App)을 통해 버스 시간과 식단표 정보뿐 아니라 학생 게시판 강의 후기 정보 서비스 시간표 작성 도우미 소모임 개설 및 참여 공간 제공 등 다양한 학교 정보와 학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해대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해대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