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만난 선배] 나는 항상 젊다
[기자가 만난 선배] 나는 항상 젊다
  • 박준성 기자
  • 승인 2019.04.30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화명점 지점장

이상진 동문 (산업경제학부·12)

 

_은행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잔뜩 안고 약 2시간을 달려 우리은행 화명점으로 향했다. 그곳에서 고객과 상담 중인 은행지점장 이성진 동문을 만났다. 10분의 기다림 끝에 만난 이 동문은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커피를 내주시며 기자를 따뜻하게 맞아주셨다.

 

누구보다 뜨거운 배움의 열정

 

_이 동문은 상고를 졸업하여 바로 은행권에 취업했다. 군 제대 후 고졸 학력에 만족하지 못해, 전문대에 입학하여 학위를 받았다. 그럼에도 배움의 욕심은 끝이 없어 2012년에 우리대학 경제산업학부에 편입하게 되었다. 그는 당시 평일에는 직장을 다니고 주말에는 학업을 병행해 피나는 노력 끝에 무사히 졸업했다. 이 동문은 지금도 배움의 길을 멈추지 않고 석사과정 2년 차에 접어들었다. 이 동문은 학업을 통해 배움을 얻고 그 과정에서 젊음을 느낄 수 있다며 학업을 통한 성취도에 대해 말했다. 석사과정을 마친 후 박사학위에 도전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웃으며 일을 하며 석사과정을 이수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박사과정도 쉽지 않을 것 같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_이어 공부도 중요하지만 학생만이 가질 수 있는 열정도 중요하다지금 이 순간이 힘이 들더라도 힘듦을 이겨내고 즐길 수 있었으면 한다고 기자를 격려했다.

 

뒤늦게 시작한 대학 공부

 

_이 동문은 취업을 한 후 공부를 하고 싶어 우리대학에 편입하게 되었다. 그는 취업을 먼저하게 되어 정상적인 대학생활을 해보지는 않아 기억에 남는 대학시절 에피소드는 없다지금의 대학생들이 부러운 면이 참 많다고 전했다. 스펙 쌓기와 취업 준비로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요즘 대학생 모습에 대해 그는 현재 많은 대학생들이 힘든 것을 알고 있다하지만 그것도 지나고 보면 좋았던 때라고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여러분이 가장 예쁘고 화려한 시기니 항상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다며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넸다.

 

은행원으로서의 값진 보람

 

_은행원으로서의 보람에 대해 이 동문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승진을 잘한 것이 가장 큰 보람이다고 답했다. 승진 외에도 스스로 노력해 유치한 고객들과 오래 남아있는 거래처를 볼 때, 고객들의 감사 인사 한마디 등이 이 동문에게 큰 힘이 된다고 한다. 이어 힘든 일을 혼자 짊어지고 왔고 모든 것이 경쟁이었다고 털어놓으며 일정표를 보여주었다. 한 눈에 보기에도 빡빡한 스케줄이 이 동문의 자리를 무겁게 한다. 그는 모든 것을 즐겨야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즐기지 못했다면 소화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힘든 일과 좋은 일을 함께하며 팀원들이 보내주는 격려나 축하를 들을 때, 끝까지 남아있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어깨가 무거운 리더의 역할

 

_이 동문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팀원으로 지내다 지점장이라는 자리에 올라 조직원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는 리더와 팀원이 가지는 역할과 책임감은 확연히 다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동문은 팀원은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만 다해내면 되지만 리더는 그렇지 않다팀원 모두를 안고 가야 한다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자신의 업무도 중요하지만 팀원들의 역량을 100% 이끌어 모든 직원이 융합되게 만들고 더 좋은 팀을 만드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_리더로서 힘든 점에 대해 그는 요즘같이 말 한마디, 행동하나가 중요한 시대에 팀원들 개별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팀원들의 장점을 이끌고 단점을 커버하며 공통의 목표로 맞춰가는 것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이 동문은 힘든 일도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는 리더가 즐기지 못하면 팀원들마저 사기가 떨어지게 된다며 리더로서 솔선수범한 모습을 보였다.

 

미리 준비하는 습관은 미래를 풍요롭게 만든다

 

_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에 대해 그는 요즘 학생들을 보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럴수록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동문은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은 기본이고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해 경쟁력 있게 준비해나갔으면 한다조금 힘들더라도 미래를 위해 경쟁력 있는 후배들이 되어 원하는 곳에 취업하면 좋겠다고 충고했다. 이어 이 동문은 미리 준비하는 습관으로 미래를 풍요롭게 준비하라며 후배들을 응원했다.

_이 동문은 사회초년생으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해 무엇이든 시도하는 것에 겁내지 말고 도전하는 게 중요하다문제가 생긴 일은 망설이지 말고 처음에 바로 잡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실수는 곧 경험과 실력으로 쌓이니 과감하게 도전하고 최선을 다해 미래에 꼭 성공했으면 한다고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박준성 기자

june5703@naver.com

우리은행 화명점 지점장 이상진 동문(산업경제학부·12)
우리은행 화명점 지점장 이상진 동문(산업경제학부·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