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청년지원 정책? 처음 들어 봤어요
부산 청년지원 정책? 처음 들어 봤어요
  • 이세림수습기자
  • 승인 2019.07.17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지원정책이 있다고요?

_부산광역시에서 운영하는 청년지원 정책인 부산 청년 플랫폼. 그러나 많은 부산 청년들이 정책에 대해 모르고 있다. 부산 청년 배한결 학생(기계공학부19)이러한 지원들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며 이어 미리 알았으면 신청했을 것이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부산 청년들에게도 낯선 부산 청년 플랫폼, 변화가 필요하다.

 

청년들을 도와주려는 부산 청년 플랫폼

부산 청년 플랫폼 홈페이지 사진
부산 청년 플랫폼 홈페이지 사진

 

_부산 청년 플랫폼은 부산광역시 부산시청에서 관리하는 홈페이지로, 청년 관련 공공정보 및 지원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홈페이지는 청년지원 정책의 종합적인 홍보전략을 통해 청년 및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_부산 청년 플랫폼 홈페이지는 일자리 주거 생활 안정 문화 참여 영역으로 크게 분류되어 지원 및 공공정보 안내를 보여준다. 각 영역에서의 지원을 보면 일자리 8, 주거 7, 생활 안정 6, 문화 6, 참여 5개로 총 32개의 지원 정책이 있다.

_대표적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에 쓸 정장을 빌려주는 정장 대여 서비스, 청년과 중소기업 간의 연결, 청년들이 집을 싸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년 월세 지원 등의 정책이 있다. 예술 쪽으로 진로를 잡은 청년들에게는 문화 영역에서 주관하는 전시회 등을 통해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청년 정책은 청년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하며, 특히 청년 월세 지원이 좋은 평을 받고 있다.

_또한, 원활한 정책 활동을 위해 청년들과 정책이 소통할 수 있는 청년이 부산에게라는 온라인 창구를 만들어 청년들의 의견 수렴과 참여자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원 사업 완료 후에는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수정하면서 더 나은 지원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가고 있다.

 

 

왜 청년들은 지원하지 않는가?

 

왜 청년들은 지원하지 않는가
왜 청년들은 지원하지 않는가

_하지만 다양한 노력에도 많은 청년은 이러한 정책에 대해 알지 못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부산이라는 단어에서 시작한다. 청년의 대표 격인 대학생들, 부산에서 대학 생활을 하는 대학생들은 자신이 부산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부산 지원 정책을 신청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타지에서 온 많은 대학생이 이 정책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김민석 학생( 기계공학부19)부산사람만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알고 있어,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 출생만 지원정책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청년지원 정책은 부산광역시 출생이 아닌 현재 부산시 주거자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주소지가 부산으로만 되어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타지에서 부산으로 온 학생들은 주소 이전을 통해 이러한 혜택을 부산 청년과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_두 번째로는 서류 문제이다. 청년지원사업에 신청할 때 많은 양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분 확인 및 확실한 지원자 선정을 위해 하는 과정이지만, 보통 여기 쓰이는 제출자료들은 직접 그 자료를 받을 수 있는 관공서에 가서 신원확인 후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그 과정이 번거로워 대학생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정부 포털을 이용해 온라인으로도 발급하는 방법이 있으나 반드시 개인 PC프린터기를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해 이 또한 여의치 않다.

_또한, 부산 청년 정책의 대상으로 뽑혀 지원을 받은 후에도, 대상자는 자신이 받은 지원금을 쓸 때마다 일일이 기록한 후 부산시에 보고해야 한다. 물론 부산시 입장에서는 청년지원 사업의 목적에 맞게 지원금을 썼는지 확인하는 과정이겠지만, 지원 대상자에게는 그저 마음 편히 지원금을 쓸 수 없게 만드는 부담으로만 여겨질 뿐이다.

_마지막으로 부산 청년 플랫폼 등 지원정책에 접근할 방법을 청년들이 잘 모른다는 것이다. 부산시에서는 부산 청년 플랫폼의 온라인 홍보와 부산 청년 희망 가이드를 배부하여 오프라인 광고를 동시에 하고 있다. 이 말고도 시정 홍보 매체와 언론매체를 통해 정책들을 알리거나 게시판에 지원 정책과 관련된 게시물을 부착하는 등 홍보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정책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청년은 여전히 적다.

 

                                                            경쟁 지원... 너무 좁은 문턱

사업별 선정자 수

_청년 정책은 지원 서류뿐 아니라 대상자 인원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실제 인원수가 확정된 10개의 지원정책을 보면 지원 대상자 수가 1,340명 정도로 평균 한 정책당 134명을 지원해준다. 확실하지 않은 대상자 수의 정책은 소진 시까지라고만 적혀있다. 이러한 부정확한 수치에 얼마나 뽑는지, 남아있는 자리가 어느 정도인지 알지 못해 지원자들이 지원을 망설이는 경우도 존재한다. 국제 통상학과 학생 C지원하려 해도 뽑는 인원이 너무 적어 고민된다라는 반응과 함께 서류를 준비하는 데도 돈과 시간이 드는데 선정이 안 되면 곤란하다라며 지원에 망설임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지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작년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게 자료실에 작년 정보들도 올려놓을 경우, 많은 사람이 그 정보를 통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정책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지원해줘요!

_부산광역시 청년희망정책과 왕가윤 주무관을 통해 부산 청년지원 정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의 목소리도 들어보자.

인기있는 정책도 많아요!

분야별로 인기있는 정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년 일자리 분야에서 청년디딤돌카드(구직활동비 지원), 부산청년 파란일자리 사업, 부산 청춘드림카 지원사업 청년창업분야에서 창업지원 주택 건립 청년복지 분야에서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청년희망날개통장 청년주거 분야에서 머물자리론, 청년 월세지원 청년활동(참여)분야에서 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청년문화 분야에서 청년문화활성화사업, 청춘마이크사업 등이 있습니다.

추가될 정책, 기대해주세요!

저희는 분야별로 다양한 청년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6월 중순 배포 예정인 2019 청년희망가이드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가이드북은 청년희망플랫폼에 게시 예정입니다.

작년 실행했던 정책들의 후기 혹은 자료관람? 당연히 가능하죠!

20189월 부산연구원(BDI)에서는 부산의 청년실태와 청년지원 정책의 평가를 담은 부산청년종합실태조사를 발행하였습니다. 부산연구원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정책의 현재 문제점은 개선하려 노력중입니다!

청년종합실태조사 결과, 청년정책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청년의 눈높이에 맞춘 종합적인 홍보 추진을 통해 청년정책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청년들에게 전합니다!

부산시에서는 청년의 시정참여 확대를 통한 청년이 주체가 되는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청년의 다양성 및 정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정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청년정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