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후보 인터뷰] 부산과 지역 청년에 대해 묻다_정의당 김영진
[부산시장 후보 인터뷰] 부산과 지역 청년에 대해 묻다_정의당 김영진
  • 한재신 기자
  • 승인 2022.05.24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김영진 후보 <사진=장영경 기자>

 

_지난 18일 부산 대학언론네트워크 주관으로 부산 지역 대학생과 부산시장 정의당 김영진 후보가 정의당 부산시당에서 만났다. 여기에 본지의 기자가 소속되어 활동 중인 부산 MBC 대학생 모니터 기자단 측에 요청한 인터뷰 내용을 합하여 부산과 지역 청년 문제에 대한 답변을 요약했다.

 

Q: 자기소개 

A: 2022지방선거에 진보정당 단일후보로 출마한 기호 3번 정의당 김영진이다. 시민들에게 건강, 안전, 일자리를 보장하고 청년과 노동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출마했다.

 

Q: 후보자의 슬로건 “같이 살자 부산”이 가지는 의미는?

A: 코로나19를 지나면서 시민의 안전과 건강과 같은 부분을 다시 생각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소외된 세력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 공공의료와 같이 공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되면 결국 함께하고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개발 독재 때부터 이어오던 무엇을 정해놓고 따라오라는 패턴에서 벗어나 앞으로 새로운 부산을 만들고 도약하기 위해 “같이 살자 부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Q: 부산 청년의 이어지고 있는 탈 부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이를 막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과 어떤 가치들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보는가?

A: 일 년에 1만 5천 명 정도가 부산을 빠져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면 부산에 일거리가 있고 부산에 희망이 있으면 남겠다고 한다. 부산을 떠나는 이유는 일자리, 희망, 젊은 세대의 문화 인프라 구축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수도권과 너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청년 정책이지만 효과가 미비한 상황이다.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정책의 방향성과 청년이 청년 정책의 제정 과정에서 참여해야 한다.

 

Q: 청년정책 관련해 기준중위 소득만으로 지원내용을 나누게 되면 청년 빈곤 자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시는 이에 대한 어떤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가?

A: 청년정책은 청년 전체를 아우르는 정책이어야 한다. 기준순위로 선을 긋는 정책이 아닌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포괄적인 정책을 제정해야 한다.

 

Q: 청년들을 비롯한 1인 가구의 주거 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됐다.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고, 부산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공약이 있는가?

A: 전체 인구수는 감소하지만 노인 및 청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가구 수는 증가하고 있다. 옛날처럼 퇴근 후에 집에 가서 쉬는 것이 그치는 것이 아닌, 청년의 문화와 함께 접목할 수 있는 주거 정책이 나와야 한다. 주거비 부분도 이자를 낮추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의 폭을 넓혀야 한다.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 개발도 확대해야 한다.

 

Q: 부산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를 보면 부산진구는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북구는 ‘19세 이상 34세 이하’, 남구는 ‘15세 이상 34세 이하’ 등으로, 지자체마다 규정하는 청년의 범위가 달라 복지 수혜 대상자인 청년들의 혼선만 커지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은 어떤지?

A: 같은 생활권 내인데 청년 기준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은 정책의 일관성이 부족한 것이다. 협업을 통해 기준을 만들어야 하는데 실적 위주의 정치 때문에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났다. 이를 바로 시정하여 정책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Q: 후보들의 대학, 일자리, 청년 정책과 공약을 보면 정작 당사자 청년과 대학생들의 입장보다는 기성세대의 입장에서 청년 세대를 바라보며 만들어진 느낌이 많이 든다. 공약은 만들 때 대학생들과 청년들의 이야기를 얼마나 들어보았는가?

A: 청년 정책에 청년이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00% 청년의 목소리를 담는 것을 불가하지만 기본적인 부분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미래를 보고 지역 거점대에 투자하고, 주거비 정책의 혜택 수혜자를 늘리는 등 청년 시각에서 바라본 정책을 공약에 담았다. 실천과 실현은 부산시와 정치권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Q: 수도권 대학과 부산지역 대학의 교육 수준이 얼마나 다르다고 보는지?

A: 서울대의 인당 교육비가 4,800만 원이고 지방대 중 인당 교육비가 가장 높은 편인 부산대의 인당 교육비가 2,005만 원인 상황에서 이런 것을 비교하면 안 된다. 서울권 대학에 비해 부족한 인당 교육비 투자를 위해 3대 공약으로 대학에 1,000억 원 교육비 투자를 공약했다. 선투자에 따른 후 성장을 기다리고, 서울과의 교육비 투자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은 부산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교육부에만 일관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시 자체적으로도 관여해야 한다.

 

Q: 교육비 1,000억 투자 공약이 인상적인데 재원 확보 방안은?

A: 재원은 현재 충분하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예산 배정 시 교육비 투자를 선순위로 하면 된다. 그리고 청년들은 예산 걱정보다는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예산 문제는 기성세대들이 할 걱정이다. 1,000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투자, 정책, 그리고 필요하다면 교육비 보조로 부산 지역 대학에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다.

 

Q: 부산의 대학생과 청년들에게

A: 우선, 기존 정치가 20대 유권자를 표의 대상으로만 보는 것에 분노한다. 노동자로 33년 동안 한 직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노조 단체와 시민단체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시민의 마음을 이해하고 시민의 시각으로 정치를 바라본다. 이 점이 기존 정치와 제가 가지는 차별점이다. 공약도 먼 미래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과거를 반성하고 분석하여 현안을 해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 28년 동안 양당 독점을 끝내고 시민의 마음에서 시작된 실질적인 미래 혁신을 실천하는 후보를 원한다면 미래를 위한 청년의 시선으로 한 표를 행사해 주시면 좋겠다.

 

<사진=장영경 기자>
<사진=장영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