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와이파이, 어떻게 돼있길래
학내 와이파이, 어떻게 돼있길래
  • 서채연 기자
  • 승인 2022.06.03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_최근 와이파이 속도에 대한 학우들의 불만이 우리대학 익명 커뮤니티(에브리타임)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연결이 불안하여 수업을 제대로 들을 수 없다” “겨우 연결해도 자꾸 끊긴다”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등 와이파이와 관련된 다양한 고충들이 매년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한 장소에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기숙사뿐만 아니라 학업과 관련된 공간인 ▲도서관 ▲해양인문사회과학대학관 ▲해양과학기술대학관 등이 있다. 

▲에타에 올라온 와이파이 관련 학생들의 불만 <출처=에브리타임 캡처>
▲에타에 올라온 와이파이 관련 학생들의 불만 

_지난 5월 11일부터 10일간, 전 학우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내 와이파이 관련 불편 사항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150명 가운데 ▲승선생활관에서 불편함을 느꼈다고 응답한 수가 36.2%로 가장 많았으며, ▲도서관이 31.4%로 뒤를 이었다. 그 외 ▲해양인문사회과학대학관 24.8% ▲해양과학기술대학관 15.2%로 불편함을 느꼈다고 답했다.

▲학내에서 학우들이 와이파이에 관한 불편함을 느낀 장소

_익명을 요구한 A 학우는 “인문사회과학대학관에서 kt-free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꼈는데,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광고를 보고 5분 정도 쓰면 다시 끊기는 현상이 반복된다”며 “와이파이가 잘 안될 때는 개인용 핫스팟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설문조사에서 불편함을 느낀 장소로 ‘도서관’을 택한 B 학우는 “LMS 수업을 들을 때 영상 끊김 현상이 심해 도서관에서 학습하기를 포기했다”며 “학교 도서관의 시설을 제대로 누리지 못해 많이 불편하다”고 전했다.

▲도서관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핫스팟의 모습

 

한국 평균속도보다 느린 학내 와이파이 속도 

_본지는 지난 5월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에 걸쳐 인터넷 연결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기숙사 건물과 도서관에서 인터넷 속도를 직접 조사했다. 글로벌통신시장 조사기관인 우클라의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스피트테스트’를 이용해 각 건물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다.

_와이파이 속도 측정 결과,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도서관이 36.3652Mbps로 가장 낮았다. 우클라가 발표한 2022년 4월 한국 평균속도 111.94Mbps와 대략 3배 정도 차이 나는 수치다. 그 외 ▲누리관(43.4283Mbps) ▲아라관(40Mbps) ▲입지관(66.703Mbps) ▲승선생활관(51.3586Mbps)으로 모두 평균속도보다 낮게 측정됐다. 

_ 줌을 끊이지 않고 이용하기 위해선 2.0Mbps, 유튜브 동영상 HD 720p 이상의 화질을 위해서는 2.5Mbps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돼야 한다. 각 건물의 평균은 기준치를 넘겼으나 도서관 2층 앵커 라운지(0.37Mbps), 3층 열람실(0.09Mbps)처럼 아라관(1.11Mbps), 누리관(0.38Mbps), 승선생활관(1.73Mbps)의 최저속도는 기준을 넘지 못했다. 특히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에 필요 최소 속도보다 느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캠퍼스 내 무선랜 서비스를 관리하는 부서인 정보전산원은 “KT GiGA WIFI의 경우 10~15명 정도가 적정인원이고, 적정인원을 넘어 사용한다면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와이파이 속도 측정표
▲와이파이 속도 측정표

 

현재 우리대학의 상황은?

_정보전산원은 “우리 대학은 주로 KT를 통해 인터넷을 공급받고 있으며, 개인 와이파이 연결 장치로 AP를 사용 중이다”라고 말했다. AP는 공유기와 같이 개별 단말기에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2021년 KT측이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학관의 KT-WIFI AP 사용대수는 ▲해양인문사회과학대학관 18대  ▲해양과학기술대학관 22대 등 총 240대이다. 

_도서관 연구지원팀 윤원민 주무관(이하 도서관 담당자)에 따르면, 도서관은 kt와 자체적으로 계약한 망은 없으며 학교 전체 KT 망의 일부를 점유해 사용한다. 도서관의 경우 WIFI AP는 층별 8대씩, 총 40대가 설치되어 있다.

_승선생활관의 경우 KT에서 인터넷을 유선으로 공급받는다. 개인 기기의 인터넷 연결을 위해 WIFI-공유기를 사용 중이며, 공유기의 개수는 개인 소지 공유기가 많아 추정할 수 없었다. 

 

그래서 원인은?

▲도서관에 안내돼있는 WIFI사용법

_인터넷 속도가 느린 원인에 대해 도서관 담당자는 AP분배의 불균형을, 승선생활관 한태혁 시설사관(이하 시설사관)은 증폭기를 제시했다. 도서관 측은 40개 AP 가운데 접속자들이 특정 AP에만 접속하기 때문에 적합한 인터넷 연결 속도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_승선생활관은 내부 와이파이 속도 저하 원인으로, 학생들의 와이파이 증폭 기능 사용을 지목했다. 타 기숙사와는 달리 승선생활관은 학생들이 공유기를 가져와 자체적으로 연결해 사용한다. 이때  증폭 기능이 탑재된 기기 사용 또는 공유기를 잘 못 설치했을 경우, IP와 MDF실의 L3 스위치(IP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전달하는 장치)의 충돌이 일어나 인터넷을 할당 받지 못한다. 여기서 MDF(Main Distribution Frame, 구내통신실)는 KT 등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internet service provider)의 회선이 각 층으로 공급되기 전 연결되는 중간 통신실이다. 승선생활관 측에서는 “공유기 점검을 진행하며 이전에 인터넷 사용이 불가했던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로 “KT 공급망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시설사관은 “KT는 승선생활관에 인터넷을 정확한 속도로 공급하고 있으며, 인터넷 관련 문제는 시설이나 개별 기기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예산이 부족해!

_정보전산원은 “와이파이 공유기의 수리 및 고장 문제와 달리, 와이파이 속도와 관련된 사항은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고,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해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_더하여 “정보전산원 내에 배정되어서 쓸 수 있는 예산이 부족한 실정”이며 “물가가 오르면서 와이파이와 관련된 비용도 점차 오르는 상황이어서 와이파이 공유기 추가설치의 금액적 부담도 크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현재 와이파이 공유기를 추가 설치하게 되면 전파간섭이 일어나 현저히 통신 속도가 떨어질 수 있어 추가 설치 시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보전산원은 와이파이의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은 공유기 추가 설치를 위한 예산확보임을 밝히며 아쉬움을 전했다.

 

와이파이 속도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_와이파이 속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해결방안에는 교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스마트 캠퍼스’라는 서비스가 있다. ‘스마트 캠퍼스’란 2012년 9월부터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로, KT_Wiff(비보안)를 학내 ID를 발급하면 자유롭게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약관 동의 후 ▲이메일(ID 회수 통보용) ▲연락처(PW 분실 민원 처리용) ▲사용 비밀번호 입력하고, ‘신청’ 버튼 클릭하면 학내ID가 발급된다. 한 번 학내ID를 발급받으면, 학생의 경우 1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교직원의 경우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학생은 4일동안, 교직원은 30일 동안 미사용 시 자동회수된다. 정보전산원에서는 “코로나시국을 겪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많은 학우들이 알지 못해서 아쉽다”라고 아쉬움을 표하며 “학생들에게 널리 알려져 잘 사용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_그 외 도서관 담당자는 “동일 AP에 접속한 사람이 많아지면 느려진다”고 밝히며 “계속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AP를 바꾸는 법도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노력이다”라고 말했다. 

_승선생활관의 경우,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증폭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소지하지 않아야 하며 공유기를 설치 시 사용법에 맞는지 유의해야한다. 또한, 학교 측은 이러한 부분들을 유의하여 시설 점검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_매년 비슷하게 학우들은 와이파이 속도 관련 문제를 겪고 있다. 이제는 학교 측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과 와이파이 문제 개선을 위한 대책을 보여줘야 할 시점이다.

 

취재

서채연ㆍ이아영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