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5
일상 속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5
  • 강주원 기자
  • 승인 2022.10.18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RO WASTE, ZERO; WASTE

’제로 웨이스트‘란 제로 웨이스트 국제 연맹에서 정의한 바에 따르면,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자원을 보존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1.메일 정리가 탄소배출을 막아 준다고?

쌓인 메일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하고, 이는 석유 혹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돼!  통상 메일은 한 통에 4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메일 1만 개를 비우면 40㎏을 줄일 수 있고  이는 나무 5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야!

혹 지금  메일함이 +999로 돼 있지는 않은가? 방치했던 메일을 정리해보는건 어때?

 

2.이곳에 담아주세요! 텀블러 사용 

플라스틱 일회용 컵은 완전히 분해되기까지 무려 500이 걸리는걸 아니? 1인이 하루에 커피 한잔을 사 먹는다 하면, 한 달이면 31개, 1년이면 365개의 일회용 컵이 소비돼.  그렇지만! 텀블러를 이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 소액의 할인을 받을 기회도 생겨!

 

3.대체할 수 있는대체가능한 친환경 칫솔, 대나무 칫솔

플라스틱 칫솔은 분해되는데 500년이 걸려! 실제로 우리나라에 39억개의 칫솔이 버려진다니 어마어마한 양이잖아? 그래서 나온 것은 대나무 칫솔이야!  대나무는 6개월 안에 생분해되며 항균성과 항산화성까지 좋다고하니 한번 사용해보자!

 

4.들어는 봤나? 천연 샴푸바

천연 샴푸바는 비누처럼 바 형태로 만든 샴푸야! 신기하지? 화학성분과 방부제,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지 않아 수질오염을 줄여주고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준단다. POINT!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 

꿀팁! 샴푸바는 젖은 머리에 머릿결 방향으로 네댓 번 비누를 문지르고 거품 내서 사용하면 돼!

 

5.포장 쓰레기가 이렇게나 많이 나온다니, 온라인 쇼핑

일상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중 택배 관련 쓰레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어? 온라인 쇼핑이 아닌 오프라인 쇼핑으로 택배 상자, 스티로폼 박스 등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4.8배나 줄일 수 있어!

중요! 물건구입 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고, 잦은 소비와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자!

 

 

환경오염으로 인한 환경파괴가 심각해진 지 오래, 지구의 자원은 한정되어있고 환경이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능력보다 오염시키는 정도가 훨씬 큰 상태야. 이대로 가다간 후손들에게 오염된 지구를 물려줘야 할지도 몰라. 미래에는 공기조차도 사야할지도 모르지. 이제 우리는 경각심을 느끼고 움직여야 할때야!

 

나의 작은 실천으로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변화의 움직임에 함께해보자.

Tag
#32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