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에게 불어온 Y2K
MZ에게 불어온 Y2K
  • 박시영 기자
  • 승인 2023.04.05 22: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답하라 2000

 

_길을 걸어가면 나오는 프리스타일의 Y, 비디오 감성이 잔뜩 들어간 뮤직비디오, 배꼽이 드러나는 크롭티와 통 넓은 바지까지, 우리는 현재 2000년대에 살고 있다.

 

(사진 1. ▲2000년대 하이틴 감성의 레드벨벳 조이 ‘안녕’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사진 1. ▲2000년대 하이틴 감성의 레드벨벳 조이 ‘안녕’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Y2K가 뭔데?

 

_Y2K란 ▲Year (년) ▲2 (숫자 2) ▲Kilo (1000)을 의미하는 단어로 ‘2000년’을 뜻한다. Y2K는 작년부터 붐을 일으켜 올해까지도 그 유행이 이어져 오고 있다. MZ 세대에게 복고와 뉴트로는 더 이상 옛날 말에 불과하다. 그때의 뉴트로가 지금의 Y2K이다.

 

Y2K에 ㄷН㉭ㅐ 알ටㅏ보ㅈㅏ 

 

_Y2K의 유행은 어디서 시작된 걸까? 장기화된 코로나19 로 인해 대중들은 OTT 플랫폼을 즐겨 이용하게 되었고 수많은 영화 중 미국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 ‘클루리스’ 등이 재조명되었다. 대다수의 한국인이 경험해본 적 없는 문화이자 그 당시 히트하지 않았던 영화들, 심지어 미국에서도 소수의 감성이었던 그 영화의 분위기에 한국의 MZ 세대가 반응했다.

 

Y2K BOOM 

 

_Y2K 패션은 화려하고 화사하지만 과하지 않다. 지나치게 반짝반짝하거나 블링블링 하지 않고 알록달록한 색감과 독특하지만 특이하지 않은 소재의 패션 스타일이다. 대표적으로 ▲몸에 딱 붙는 초미니 사이즈 가방 ▲배꼽티라 불리던 크롭티 ▲체크무늬 ▲벨벳 소재의 트레이닝복 ▲배꼽이 드러나는 로우 라이즈 팬츠 등 다양하다. Y2K 패션은 ‘복고’ 또는 ‘레트로’이기도 하지만, 미국의 ‘하이틴’에 더 가깝다.

 

_Y2K 붐은 패션뿐만 아니라 ▲아이돌 뮤직비디오 ▲먹거리 ▲주류업계 등 다양한 분야로 퍼져 나가고 있다. 특히 Y2K 감성이 가장 빠르게 확산하는 곳은 가요계이다. 데뷔 전부터 숱한 화제를 모았던 걸그룹 뉴진스는 2000년대 추억을 연상케 하는 컨셉으로 유행을 좇는 10대와 20대, 그때 그 시절을 살던 30대 이상까지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작년 8월에 발매한 ‘Attention’과 ‘Hype boy’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긴 생머리, 스포티, 스티커, 펑퍼짐한 바지 차림은 Y2K 열풍을 더욱 가속됐다. 또한 뮤직비디오 촬영 기법 또한 그 시절의 감성을 자극한다.

 

(사진 2. ▲ 2000년대 감성의 뉴진스 ‘디토’ 컨셉포토 <출처= newjeans.kr>)
(사진 2. ▲ 2000년대 감성의 뉴진스 ‘디토’ 컨셉포토 <출처= newjeans.kr>)
(사진 3. ▲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포스터 출처=트위터 ‘TVN drama’)
(사진 3. ▲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포스터 <출처=트위터 ‘TVN drama’>)

 

 

_Y2K 무드는 드라마에서도 연출된다. ‘응답하라 1994’와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2000년대를 여과 없이 보여주는 드라마이다. 그중 작년 2월 방영했던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주인공 나희도는 그 시절 깻잎 머리, 셔츠를 묶어 연출한 크롭티셔츠, 일명 곱창 밴드라고 불리는 헤어 스크런치까지 그 시절의 러블리한 무드를 연출한다. 

 

(사진 4. ▲남포 카페 ‘연경재’의 약과와 백자 달항아리 사진=박시영 기자)
(사진 4. ▲남포 카페 ‘연경재’의 약과와 백자 달항아리 <사진=박시영 기자>)

 

다시 떠오르는 그때 그 시절 간식

 

_최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올리브영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약과를 우리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남포역 주변에 위치한 카페 ‘연경재’는 ▲약과 ▲백자 달항아리와 같은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곳의 인테리어 또한 고즈넉한 매력으로 지나가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카페 연경재의 임정환 실장은 “중요한 정체성 중 하나가 과거의 것들을 계승하되 그대로 계승하는 것이 아닌 조금 다르게 트위스트 하여 현대의 것과 조화롭게 변경하고자 했다”며 “우리 것을 많이 변형시키거나 없애는 게 아닌, 한국의 방식을 따르되 재료는 테스트를 거친 후 해외의 것을 이용하는 게 요즘 트렌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유행은 돌고 도는 ㄱ┫○F 

 

_유행은 빠르게 바뀌고, MZ 세대는 변화를 여전히 갈망한다. 앞으로 Y2K의 비전에 대해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은주 교수는 “변화나 진화의 양상은 보인다”며 “몇 년이 지나면 주춤해지고 그때가 되면 과거의 어떤 시대 부산물이 또 다른 진화의 옷을 걸친 채 등장할 것이다”고 십수 년 후에 또 나타날 Y2K를 예고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과거의 행복한 시간이 가득 담긴 유행 가까이 만져져서 행복하다”며 Z세대의 마음을 전했다.

 

해양대 Hype boy & girl

 

_우리대학에 있는 Y2K 패셔니스타를 찾아보았다. 

 

(사진 5. ▲Y2K 패셔니스타 해양스포츠과학과 23학번 민동규 사진=박시영 기자)
(사진 5. ▲Y2K 패셔니스타 해양스포츠과학과 23학번 민동규 <사진=박시영 기자>)

 

평소 Y2K 의상을 자주 입으시나요? 네, 자주 입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는 Y2K 유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2K 의상이 유행한 데에는 코로나도 영향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SNS를 많이 접하는데, SNS에서 볼 수 있는 스타들이 Y2K 아이템들을 즐겨 입기 때문에 유행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Y2K 의상의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Y2K 의상의 포인트는 벨벳 소재, 어그 슈즈 또는 가죽자켓과 같이 개성있는 아이템들로 빈티지한 무드를 트렌디하게 연출하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사진 6. ▲Y2K 패셔니스타 해사법학부 20학번 장영경 사진=박시영 기자)
(사진 6. ▲Y2K 패셔니스타 해사법학부 20학번 장영경 <사진=박시영 기자>)

 

평소 Y2K 의상을 자주 입으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는 Y2K 유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원래 즐겨 입는 룩이었는데 어느샌가 유행하더라구요 (웃음) 사람들도 편하면서 힙한 패션을 점점 좋아하게 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Y2K 의상의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색감과 핏이라고 봐요. 연분홍과 청, 그리고 나팔 느낌으로 떨어지는 치마가 y2k의 느낌을 잘 보여주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Tag
##MZ ##y2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시영 기자님 응원합니다✨ 2023-04-13 02:44:29
MZ세대 다운 신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