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학내에서 무료 인터넷 가능?
아이폰 학내에서 무료 인터넷 가능?
  • 이홍원 기자
  • 승인 2010.03.08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속지역 한정적, 3G로 망전환시 요금 주의해야

 애플社의 아이폰을 필두로 하여 대중화된 스마트폰의 무선인터넷이 현재 우리대학내에 설치된 무선인터넷에 무료로 접속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보전산원에 따르면 2010년 2월 19일까지 학내에서 아이팟, 아이폰, Windows Mobile계열 OS(옴니아, 인사이트 등)을 사용하여 학내 무선인터넷망을 사용하는 사람은 16명으로 나타났다.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지만 인증서 방식을 이용한 접속이 가능하다면 새로운 기종이라도 인증서를 신청하면 곧바로 이용가능하다고 알려졌다.


 도서관, 강의실 등에서 노트북컴퓨터로 `CUVIC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학내 무선망에 접속할 수 있었지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의 경우 운영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그대로 쓸 수 없다.

하지만 정보 전산원에서 보내주는 인증서를 내려받아 스마트 폰에 설치하면 곧바로 학내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다.

 학내 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하면 사용량이 제한적이거나 비싼 데이터 접속료를 내야하는 3G망을 이용하지 않고 무료로 이용가능하다.


 본사에서 6개월 넘게 Windows Mobile를 쓰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학내 무선인터넷을 써 본 결과 Skype(인터넷 전화 서비스), Youtube(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Twitter(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대다수의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다만 학내에 무선인터넷이 되는 구간이 한정적이고 스마트폰의 설정에 따라 무선인터넷 구간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이동통신사 3G서비스로 접속되어 요금이 부과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정보전산원 민성우씨는 "학내 무선 인터넷을 쓰기에 앞서, 무선 인터넷의 경우 보안에 매우 취약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학내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접속시 금융 결제나 개인정보 취급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것은 우리학교 뿐만이 아니라 모든 무선인터넷이 아직 보안에 취약한 구조가 있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으로 무선 인터넷 사용법:정보전산원 홈페이지(http://cisc.hhu.ac.kr/cisc/) 접속하여 [자료실]-[신청서 다운로드]로 들어가서 [학내 무선망 사용자 등록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후 대학본부 2층에 있는 정보전산원에 제출한다. 제출후 1-2일이 지나 승인이 완료되면 메일로 도착한 인증서를 내려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스마트폰을 설정하는 과정은 정보전산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료실]-[S/W다운로드]에 있는 [무선네트워크 사용메뉴얼(PDA용)]을 참고한다. 문의 051-410-51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