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토론, 머라카노
막장토론, 머라카노
  • 서제민 기자
  • 승인 2014.12.08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복지' 찬찬히 되돌아보자

300호 사회 이슈 '무상 복지' 찬찬히 되돌아보자
 2010년에 실시된 제 5회 지방선거의 뜨거운 감자는 '무상급식'이었다. 당시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운 김상곤(경기도 교육감) 후보와 강운태(광주광역시 시장) 후보가 모두 당선되었기 때문이다. 이 후, 무상급식, 무상교육, 무상보육 등 무상복지에 관한 공약들이 줄줄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무상복지 시리즈는 18대 대선으로까지 이어졌으며, 현 정부는 무상복지와 관련된 예산 문제로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증세를 통한 보편적 복지'와 '증세 없는 선별적 복지'를 두고 찬반이 나뉘고 있다.

보편적 복지: 국민 모두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말하며, 형평성이 높은 반면에 많은 비용이 든다.
선별적 복지: 필요한 국민에게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말하며, 형평성이 낮은 반면 적은 비용이 든다.

 

문 기자
 "무상복지의 시행은 예산확보 문제, 서민부담 가중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으므로 선별적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

서 기자
 "보편적 복지는 우리사회의 복지가 최종적으로 나아갈 방향이다. 적절한 증세를 통해 예산문제를 해결한다면 얼마든지 실현할 수 있다 "


문 기자 vs 서 기자의 막장 토론
문 기자
 국고를 생각하지 않는 지나친 복지는 국가경제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1970년대의 영국의 경우 전체 GDP의 40% 이상을 복지예산으로 책정하였다. 이러한 사회복지지출은 매년 GDP의 3.8%에 달하는 재정적자를 만들어내었다. 결과적으로 애초에 목표로 한 소득재분배효과는 달성하지 못하고, 기업의 투자의욕과 근로자의 노동의욕만 감소시키는 효과를 만들었다. 그러므로 국고를 고려하지 않는 무상복지는 국가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서 기자
 영국의 사례를 우리나라에 대입하는 것이 맞지 않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4 국가예산'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전체예산의 약 29.6%를 복지예산으로 책정하고 있다. 또한 이 예산 중 반 정도가 사회복지 예산으로 책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40%가 훌쩍 넘었던 영국과 비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문 기자

그렇다면 예산부족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무상보육(누리과정)과 무상급식, 노인층을 위한 기초연금 지급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약 21조 2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현재 예산부족으로 인해 공무원 연금마저 흔들리는 상황에서 예산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의문이다.

 

 

 

 

서 기자

서민경제에 부담을 주지 않고도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일명 부자세로 통하는 법인세·상속세 등의 증세이다. 특히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2008년부터 법인세가 인하된 이후, 5년 동안 약 38조원에 달하는 감세가 이루어졌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특히 대기업의 감면액이 큰데 이를 다시 환원하면 예산문제는 해결 가능하다.

 


문 기자
 법인세율을 다시 인상하여 예산확보를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기획재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GDP 대비 법인세수 비중은 4.1%에 달한다. 이는 여러 선진국들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법인세를 다시 늘리는 것은 기업들에게 지나친 부담을 주어 국가경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서 기자
 

GDP 대비 법인세 비중을 두고 우리나라의 법인세가 높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한국에서 법인세로 잡히는 상당부분이 미국이나 동일, 프랑스에서는 개인세로 잡힌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자료는 정확한 지표로 이용될 수 없다. 보편적 복지는 정치적 이념을 떠나서 우리사회가 꼭 이루어야할 과제이다. 일반 서민들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계속해서 안 되는 이유만 찾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을 찾아 반드시 실현시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