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특집 청년을 위한 약속
4.13총선 특집 청년을 위한 약속
  • 윤종건 기자
  • 승인 2016.04.1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의 목소리 = 청년정책

_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각 정당은 여야를 불문하고 청년층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자리 창출과 복지에 관한 주요 공약을 제시했다. 하지만 식상하거나 명확한 정책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공약이 상당수 존재한다. 청년의 삶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는 정치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결과다.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면 한국사회의 모든 문제는 청년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비정규직, 저임금, 낮은 출산율, 불평등, 주거 등 모든 문제는 청년의 삶에 웅크리고 있다. 그렇기에 한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청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시작한다.

2016 청년을 위한 정치권의 약속

_ 지난 3월 31일 ‘총선청년네트워크’(이하 청년네트워크) 주최로 열린 ‘20대 총선 청년정책공약 비교평가 토론회’가 서울 참여연대에서 열렸다. 원내외정당 6곳의 지정 토론자들이 모여 각자의 공약을 발표하고 상호 비교·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새누리당 불참) 청년네트워크는 공약이 전체적으로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에 비해 후퇴하였으며 실효성이 부족한 공약이 상당수 존재한다고 전했다. 또한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공약이 더러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고 평했다. 토론회에서 진행된 각 정당의 청년정책 평가를 정리해보았다.
* 총선청년네트워크 : 총선청년네트워크는 청년의 삶과 정책, 정치 참여를 고민하고 총선에서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모든 청년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연결망이자 공동 사업을 위한 단체들의 연대 기구다.

① 더 나은 취업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약속

_한국사회의 청년문제는 실업으로 통한다. 한국사회에서는 취업을 하고 돈을 벌어야만 어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새누리당 “노동시장개혁으로 청년실업을 해결”

_새누리당은 노동시장 개혁으로 청년실업을 해결한다는 입장이다. 야당은 19대 국회에서 노동시장 개혁이 ‘비정규직 양산법’이라며 강하게 반대했다.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유권자들이 노동개혁에 대한 여야의 견해를 어떻게 해석하는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민주당 “청년 일자리 70만개 창출”

_더불어 민주당은 청년 일자리 70만개 창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공부문에서 약 35만개의 일자리를 민간부문에서 37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민간부문에서는 ‘대기업 청년고용의무할당제’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는 2012년 민주통합당(더불어 민주당의 전신)에서 내놓은 공약과 같다.

 

국민의 당 “실용적 측면에서 청년실업을 해소”

_국민의 당은 실업문제를 실용성의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특히 청년스타트업 제품의 공공구매 확대, 인권침해 압박 면접 철폐와 같은 공약은 다른 정당에서 찾아보기 힘든 차별성이다. 그러나 당장의 합의를 이끌기 쉽다는 이유로 ‘협소한 실용주의’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정의당 “노동정책의 견고함으로 청년실업을 해소”

_정의당은 청년고용할당제 실시, 다양한 기회균형 채용, 표준 이력서 사용, 아르바이트·특수고용직 고용보험 가입과 같은 견고한 노동정책을 내 놓았다. 또한 청년고용할당제의 경우 기업에 강제성을 부여할 조항까지 함께 마련했다. 하지만 큰 정당도 쉽게 하지 못하는 일을 원내 네 번째 정당인 정의당이 잘 해나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다.

②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약속

_우리나라 대학진학율은 71%로 대학교육이 완전 보편화단계에 접어든 상태다. 그렇기에 고등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것은 청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출구다.

새누리당 “학자금 대출금리 인하”

_새누리당은 현행 2.7%의 학자금 대출이율에서 0.2% 인하한 2.5%를 약속했다. 이는 2012년 새누리당의 총선 공약이었던 1.2%에 비해 대단히 낮은 인하폭이다.

 

더불어 민주당 “소득연계형 등록금과 대학 기회균형선발”

_더불어 민주당은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장기적으로 소득연계형 등록금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는 현행 국가장학금 제도와의 차이점을 찾기 어렵다. 이미 국가장학금이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민의 당 “학자금 이자율 경감과 대학의 투명성 재고”

_국민의 당은 현행 2.7%의 학자금 대출이율에서 1.2% 인하한 1.5%를 약속했다. 또한 대학 입학금제도를 폐지하고 국가장학금 제도를 개선해 소득분위 산정방법의 개선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비민주적이고 형식적인 등록금심의위원회(등심위)의 운영을 개선해 대학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확립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현재의 등심위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적극적이고 명확한 정책설계가 부족하다.

 

정의당 “표준등록금도입과 대학의 국립화”

_정의당은 국가표준등록금을 도입하고 사립대학의 무분별한 적립금 및 과도한 이월금에 대한 행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실 사립대학을 국립대 혹은 정부 책임형 사립대로 전환하고 대학 구성원의 의사를 존중한 대학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③ 더 나은 생활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약속

_한국 전체 가구의 43%가 세입자인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받아야함은 당연한 일이다. 특히 청년은 더 나은 주거환경에서 내일을 꿈꿀 수 있어야 한다.

 

새누리당,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 당 “주거 공간 공급”

_새누리당은 1·2인 가구, 대학생 등 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제시했다. 빈집을 활용한 임대주택 공급이나 연합기숙사 공급 공약 등 개별 공약의 내용은 좋지만, 대학생 연합기숙사의 경우 수도권을 중심으로 건립되는 등 정책의 포괄 대상이 상대적으로 좁다. 더불어 민주당과 국민의 당의 청년주거공약 또한 ‘청년희망임대주택’ 공급하겠다는 것이어서 임대주택공급안에 있어서는 비슷한 맥락을 제시하고 있다.

 

정의당 “지.옥.고 (반지하, 옥탑방, 고시원)탈출”

_정의당의 청년주거공약은 공공임대주택 등 물리적인 주택공급을 벗어나, 청년주거문제를 임대차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을 보여주고 있다. 공정임대료 도입을 통한 월세부담경감·월세보증금 대출 등 상대적으로 주거비 부담완화와 같은 지원·구조적 개선을 제시하고 있다.

 

4월 13일, 청년의 선택

_정치인들의 공약을 들을 때면 한국사회의 문제가 내일이라도 해결될 것 같다. 하지만 사탕은 달콤할수록 성분을 봐야한다는 말이 있다. 그들의 말은 달콤하지만 그 안에 있는 성분을 확인하는 건 오로지 우리의 몫이다. 이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 그들의 달콤한 약속에 담긴 씁쓸한 현실을 직면할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

 

20대 총선 청년 정책공약 비교평가 토론회 (2016.03.31.)

 

 

 

 

 

 

20대 총선 청년 정책공약 비교평가 토론회 (2016.03.31.)

 

 

 

* 지면사정상 각 정당의 모든 정책을 싣지 못했으며 노동당, 녹색당, 민중연합당의 공약을 함께 싣지 못한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참고자료 : 20대 총선 청년 정책공약 비교평가 토론회 (2016.03.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