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현대인에게 휴식을, 2023 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
지친 현대인에게 휴식을, 2023 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
  • 김태원
  • 승인 2023.06.09 0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1.▲2023 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 포스터 <출처=2023 부산 해양 치유 프로그램 홈페이지 캡쳐>]

 

_바쁜 현대 사회에서 치유 프로그램은 힐링의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여러 치유 프로그램 중 부산 내에서 진행되는 ‘2023 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이하 해양치유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_해양 치유 프로그램은 ▲싱잉볼 명상 ▲해변요가 ▲해변 노르딕 워킹 ▲선셋 필라테스 4가지 종류류로 구성됐으며,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다른 해변에서 진행된다. 기자는 프로그램 중 다대포 해수욕장에서 진행된 싱잉볼 명상과 해변 노르딕 워킹에 참여해 봤다.

 

고요함 속에서의 힐링, 싱잉볼 명상

 

[사진 2.▲아름다운 다대포의 바다를 배경으로 싱잉볼 명상 중인 모습.<사진=김태원 기자>]

 

_해변에서 진행되는 싱잉볼 명상(이하 싱잉볼)은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일반적인 명상과 달리 ‘소리’라는 요소가 추가된 싱잉볼을 이용한 명상은 마치 노래가 들리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_싱잉볼은 몸의 독소를 빼내기 위해 숨을 ‘후’하고 내뱉는 동작으로 시작하여 파도소리와 싱잉볼 소리를 느끼며 몸을 차분히 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_싱잉볼 시간 동안 참여자들은 고요 속에서 싱잉볼 소리를 들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본지의 기자 역시 싱잉볼 소리와 파도소리를 함께 들으며 눈을 감고 있으니 힐링이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_한선미 지도강사는 싱잉볼에 대해해 “싱잉볼은 소리명상”이라고 설명하며 “소리를 몸 안으로 받아들이고 소리에 집중하며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싱잉볼에서만 나오는 ▲음파 ▲진동 ▲파동이 몸을 이완시켜주고 정화해주는 점이 일반적인 명상과의 차이점”이이라고 강조했다.

_싱잉볼 프로그램램에 참여한 김혜정 씨는 “작년에도 체험에 참여했는데 재미있어서 올해도 참가했다”며 “체험을 통해 음파라는 새로운 감각을 느낄 수 있었고 평소에 쓰지 않던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고 해양치유 프로그램 참가 소감을 전했다.

 

평화로운 해변을 거닐며 가지는 휴식의 시간, 노르딕 워킹

 

[사진 3.▲해변 노르딕 워킹 참가자들이 해변을 걷고 있다.<사진=김태원 기자>]

 

 

_싱잉볼 명상 이후 노르딕 워킹(이하 워킹)이 시작됐다. 워킹을 위해 현장의 강사는 ▲걷는 법 ▲폴 사용법 ▲걸을 때 유의할 점 등을 설명했다.

_워킹 강사 김선희 씨는 워킹에 대해 “평소에 두 다리로 걷다가 워킹 폴이라고 하는 도구를 양손에 짚으며 다리가 4개가 되는 운동”이라고 설명하며며 “두 다리에 부담을 줄여주고 허리 강화에 도움이 되며 평소 잘못된 보행 자세가 교정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워킹 시 주의점을 묻는 질문에 “워킹폴을 몸 앞에 두게 되면 걸려 넘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워킹폴이 몸 앞이 아닌 뒤로 오게 해야 하고, 팔자걸음, 엄지발을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교정하다 보면 워킹이 더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했다.

_장은영 참가자는 “노르딕 워킹을 비롯한 해양 치유 프로그램이 더 많이 생기고 더 자주 체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하진 참가자는 “짧은 시간 동안 워킹을 배울 수 있던 점이 좋았고 이런 프로그램이 더 활성화가 되어서 많은 시민분들이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해양치유 프로그램이 기획된 이유는?

_부산광역시와 함께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어반스토리 고정미 대표(이하 고 대표)는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높아지면서 자연 속에서 심리적 안정을 취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치유관광’이 주목받고 있으며 해양 치유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의 심신이 힘들었던 2021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3년째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다”고 답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고 대표는 “부산시는 2021년부터 도심 전면의 바다와 강을 배경으로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해양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의 7개의 해변 ▲영도 아미르 공원 ▲수영강 나루공원까지 모두 9개의 다양한 특색을 가진 야외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힐링 액티비티 프로그램이다”고 설명했다.

 

해양치유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사진 4.▲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 4~6월 일정표 <출처=2023 부산 해양 치유 프로그램 홈페이지>]

 

_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2023 부산 해양 치유 프로그램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 신청비는 10,000원이며, 선착순 마감이다. 날짜별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장소는 홈페이지 하단에서 확인 가능하다.

_해양치유 프로그램 신청은 부산관광공사에서 제작한 ‘2023 부산 해양 치유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비는 만 원이며, 선착순 마감이다. 지정한 날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 장소를 홈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_해양 치유 프로그램은 4월 15일부터 6월 25일까지 1차로 운영하고 9월부터 10월까지 2차로 운영한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학우들에게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_2023 부산 해양치유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s://litt.ly/2023busa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