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근로장학생, 그게 뭐야?
국가근로장학생, 그게 뭐야?
  • 양서윤
  • 승인 2023.07.13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치열했던 입시를 거치며 새내기가 되고 대학생활에 관한 로망과 함께 대학교를 다니게 된다. 동아리, 대학 축제, MT, CC(캠퍼스 커플)를 비롯한 연애, 공강, 여행 등 정규적인 스케줄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본인이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즐기는 대학생활을 꿈꾸며 설레는 마음으로 3월에 학교에 오게된다. 그런데 새내기뿐만 아니라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돈이다.

학생들은 새 학기를 맞아 용돈이나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알바를 구하는데 알바천국에서 대학생 1,11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1.6%가 대학가에서 알바를 구직할 계획이 있다고 하였다. 대학가 알바는 본인이 다니는 대학교와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출퇴근 비용이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는 카페, 패스트푸드, 영화관, 편의점 등 알바 구인 사이트를 통해 구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지만 학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국가근로장학생이다.

 
 

국가근로장학금을 소개합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국가근로장학금 참여대학에 속한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만 신청할 수 있다. 한국해양대학교는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학교 학생들은 신청할 수 있다. 근로의 형태는 교내근로와 교외근로로 나뉘는데 교내근로는 교외근로보다 시급은 작지만 학교 안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으로 직접 일을 경험해보면서 돈도 받고 사회생활이나 꿀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

국가근로장학생이 되는 방법은 먼저 신청기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대학에서 수립한 자체운영기준에 의거하여 장학생을 심사 및 선발한다. 한국해양대학교에서는 2023년도 1학기 기준 교내·외 근로지에서 약 250(교내 141, 교외 109)의 국가근로장학생을 뽑았다. 근로하는 시간은 선발자 본인이 정할 수 있는데 수업이 없는 시간인 공강시간에 근로를 할 수 있다. 1일 최대 8시간이고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 까지 근로할 수 있게 제한해두었다. 그래서 오후수업 전이나 수업이 끝나고 18시 전까지 편한 시간을 선택하여 근로하면 된다.

copyright 픽사베이
copyright 픽사베이

 

 

국가근로장학생의 이야기를 들려줘 !

필자는 국가근로장학생을 해보았던 경험이 있다. 필자의 경험담을 자문자답 형식으로 소개하도록 하겠다.

1. 먼저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 저는 해양환경학과에 재학중인 4학년입니다. 국가근로장학생은 3학년 2학기때 한 적이 있습니다.

2. 국가근로장학금에 대해서 언제부터 알고 계셨나요?

- 1학년부터 한국장학재단에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장학금을 받고 있었는데 그때 국가근로장학금이 있는 것을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3학년 2학기 전까지는 아르바이트와 성적 때문에 신청을 망설였지만 3학년 1학기 성적을 잘 받아서 국가근로장학생을 신청했습니다.

3. 어떤 곳에서 국가근로를 진행하셨나요?

- 저는 교외근로를 신청하였는데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교육원에서 근로를 하였고 3층에 위치한 국가해양환경교육원 부서에 배정받았습니다. 교외근로이긴 했지만 학교에서 15분만 걸어가면 돼서 꽤나 만족했습니다.

4. 해당 근로지에 국가근로를 지원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 제가 전공이 해양환경학과이기도 하고, 해양환경공단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싶어서 이 근로지를 1순위로 지원했습니다.

5. 어떤 일을 맡아서 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 이전학기 근로장학생이 하던 일을 인수인계 받아서 일했는데 국가해양환경교육원의 협력사업 관련 업무를 주로 하였습니다. 엑셀을 통해서 사업 결과 통계를 내기도 하고 협력사업 단체 대표자들에게 연락을 해서 일정을 공유하는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끔 국가해양환경교육원 부서에서 시키시는 일이 있으면 그것까지 추가로 더 했습니다. 일이 많아보이지만 사실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6. 근로시간표를 짜놓은 상태에서 유동적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했나요?

- 제 근로지에서는 유동적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가끔 학교에서 행사를 하거나 외부에 시험을 보러가는 일이 생겼을 때는 근로 담당자님에게 말씀을 드려서 근로를 하지 않고 볼 일을 보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한국장학재단 출근부에는 근로시간을 저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허위로 근로시간을 저장해놓았다면 담당자님에게 말씀드려서 근로시간을 바꾸어야 합니다.

7. 국가근로 외에 다른 아르바이트를 해보신 적이 있는지, 있다면 국가근로와 비교해서 어떤지 말씀해주세요.

- 저는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음료 제조를 해야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안 공부를 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 적이 없었는데 근로지에서는 몸을 많이 쓰는 일이 아니라 사무직으로 일을 했고 학교와 가까워서 교통수단에 쓰는 시간이 덜 들어간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8. 국가근로의 장단점이 있다면 혹시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 국가근로의 장점중 하나는 돈이 일정한 날에 들어옵니다.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는 불규칙하게 받은 날도 많았는데 국가근로는 매월 일정한 날에 입금이 되어서 편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교외근로를 하였지만 교내근로를 한다면 학교에서 공부도 하고 멀리 가지 않고 학교 안에서 일을 하며 돈도 벌 수 있어서 대학생에게 좋은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한국해양대의 경우 성적이 높은 순으로 국가근로장학생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직전학기 성적을 잘 챙겨야 하고, 제가 간 근로지는 너무 좋았지만 일을 힘들게 시키는 근로지는 학생들이 힘들어 할 것 같습니다.

9. 새내기분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국가근로를 추천해주고 싶으신가요?

- 저는 너무 추천합니다. 학생 때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을 국가근로를 통해 해볼 수 있고 외부에서 하는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조금은 편하게 일을 했기 때문에 국가근로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은 무조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돈을 벌고 싶은 학생!

국가근로장학금 신청을 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참고자료

전준강, “알바천국, "새 학기 맞은 대학생 10명 중 7'대학가 알바' 찾는다"”, <인사이트>, 2023.03.13.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