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대학, 학생교육지원부 신설
해사대학, 학생교육지원부 신설
  • 서채연
  • 승인 2023.10.08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_지난 8월 2일 승선생활관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학기 교육지원부 선발을 한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대학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해 학우들은 “교육지원부가 무엇이냐”, “사관부나 명예사관부와는 무엇이 다르냐”고 의문을 표했다.

 

교육지원부란?

_「2023학년 2학기 교육지원부 선발 공고」에 따르면, 교육지원부는 ▲생활교육지도관 교육 업무 지원 및 보조 ▲각종 점검, 아침 운동, 과실 교육 등 학생교육 보조 ▲이의제기 수렴 및 검토 등 행정업무 보조를 한다. 이와 관련해 승선생활관은 “지도관의 행정업무를 포함한  교육  업무를 지원하는 것을 제1순위로 한다”고 덧붙였다. 

 

신설 배경은?

_과거 생활교육지도를 명예사관부가 담당했으나 현재는 명예사관부의 폐지로 지도관이 모든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2021학년도 2학기부터 약 1년 간 지도관이 모든 복장점검과 위생점검을 실시했으나 지도관의 인력 부족으로 지난해 2학기부터 사관부가 교육 업무를 지원했다. 이로 인해 사관부의 업무량 증가와 매 점검 때마다 투입되는 학생 사관의 수가 변경돼 지도관이 매번 추가 교육을 실시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됐다.

_승선생활관 생활교육지도관 측은 “사관부의 고유 업무와 교육 지원 업무를 분리해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교육지원을 하는 학생들의 일관된 기준을 적용시키고자 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관부와의 차이는?

_「승선생활관 시행세칙 제5장」에 따르면, 해사 대학 내 학생 자치 기구인 사관부는 ▲생활관 운영 및 학생 관리 ▲생활관 학생 행사에 관한 사항 ▲생활관 학생 복지 및 급식 관련 업무 등을 한다. 이에 ‘교육지원부가 사관부와 업무가 비슷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생활지도관 측은 “지난 2021년부터 1년간 사관부의 고유 업무가 아닌 복장점검, 위생점검 등 각종 생활 교육을 지원했다”며 “학생사관부의 업무와 교육 지원 업무를 분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명예사관부의 계보를 잇는 부서?

_일부 학우들 사이에는 ”명예사관부의 계보를 잇는 비슷한 부서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러한 의혹에  승선생활관에서는 “업무와 진행 방향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으며 과거 문제의 소지가 있던 훈련은 일절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어 학생 교육지원을 담당하는 부서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명예사관부와 교육지원부는 학생 생활교육 관련 업무를 주로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교육의 집행 주체에 차이가 있다”며 “명예사관부는 저학년의 교육과 훈련을 명예사관부에서 주관했으나 허가받지 않은 과도한 훈련과 규정에 대한 충분한 준수 없이 진행된 교육 등이 문제가 돼 폐지됐다. 이와 달리 교육지원부는 생활교육지도관의 업무를 지원할 뿐 교육을 주관하지 않는다”고 차이점에 관해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